남북 교류.왕래사업도 정상 진행 방침

정부는 북한이 17일 대남 전면 대결태세에 들어갈 것임을 경고하는 인민군 총참모부 대변인 성명을 낸데 대해 의연하면서도 절제된 대응을 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

정부 당국자는 18일 "북한의 동태를 예의주시하고 있지만 맞대응하기보다는 의연하면서도 유연한 대응을 한다는 방침"이라며 "대북 성명 발표는 현재로선 생각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또 다른 당국자는 "정부 대응 기조는 `로우키(low-key.절제된 대응)'로 정리할 수 있다"고 말했다.

정부는 전날 관계부처 회의를 통해 북한의 성명이 내용과 형식 면에서 단순한 `협박'으로 보기는 어렵다는 판단을 내리고 북한 군부의 움직임 등을 예의주시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국방부는 즉각 전 군에 대북경계태세 강화 지시를 하달한 바 있다.

하지만 아직 북한이 군사적 도발을 위한 구체적 행동에 들어간 징후는 파악되지 않고 있는 만큼 긴장을 고조시킬 수 있는 `맞대응'성 성명을 내는 등의 조치를 취하기 보다는 절제된 대응을 하기로 방침을 정한 것이다.

아울러 정부는 개성공단 사업 등 현재 진행되고 있는 남북간 왕래와 교류협력사업들에 대해 모종의 조치를 취하는 방안은 현재로선 생각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 소식통은 "최근 며칠 사이 성명을 발표한 것 외에 북한에서 특이한 징후를 발견하지 못했다"며 "현재로선 민간의 교류협력 활동은 정상적으로 진행토록 한다는 방침"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정부는 북한이 초강경 입장을 담은 성명을 발표한 의도를 다각적으로 분석하고 있다.

한 정부 관계자는 "미국 오바마 행정부 출범에 앞서 한반도 문제에 대한 관심을 불러 일으키는 한편 강도를 한단계 높여 우리 정부의 대북 정책 전환을 촉구하려는 의도 등이 복합적으로 담겨있는 듯 하다"고 분석했다.

(서울연합뉴스) 조준형 기자 jhch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