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닷컴]창원시는 17일 기획재정부 등 3개 중앙부처 관계자를 초청해 창원컨벤션센터에서 직원 1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일자리창출’‘재정조기 집행’ ‘민생안정 지원’ 등 국정 3대 실천과제에 대한 설명회를 가진다고 16일 밝혔다.휴일도 반납하고 주말을 이용해 전 직원들이 참여한 가운데 설명회를 갖는 것은 현재 경제 상황이 ‘재난’에 준한다는 정부의 상황인식을 공유하고 국정 3대 과제에 대한 확고한 의지를 심어주기 위해서라고 창원시는 설명했다.

이날 기획재정부 최호천 예산협력과장은 미리 배포한 강의자료를 통해 “당면한 글로벌 경제위기에 효과적으로 대처하지 못할 경우 저성장 국가,지방으로 전락할 우려가 있는 만큼 확실하고,충분한 대응책을 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이를 위해 정부는 예산의 조기집행과 소비투자의 활성화,일자리 지키기와 창출,서민생활 안정지원에 노력하고,2012년까지 총 50조원을 투입해 총 96만개 일자리를 창출해 낼 것이라고 밝혔다.또 광역권 발전전략에 맞춰 지방이전 기업에 대한 세제감면 기간을 현행 7년에서 10년으로 확대하고 지방이전 기업에 대한 이전보전금을 현행 50%에서 70%로 확대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보건복지가족부 정호원 기초생활보장과장은 “최근 경기 침체가 예년에 볼 수 없는 상황으로 실직과 휴·폐업으로 많은 서민·중산층이 빈곤층으로 추락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정부정책을 충분히 습득해 적극적인 대비책을 강구할 것을 주문했다.행정안전부 정윤한 재정정책과장은 올 정부 예산 190조 중 상반기내 60% 이상을 조기 집행하고,사업의 90% 이상을 발주할 방침인 만큼 지자체 공무원들은 조기발주를 염두해 두고 신속하게 예산을 집행할 것을 당부했다.

이날 박완수 시장은 “올해는 2차대전 후 처음으로 미국과 일본 유럽 등 선진국 모두 마이너스 성장이 예상된다”며 “경제난 극복과 민생안정에 촛점을 맞춰 지역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서민들의 민생안정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행정을 펼치도록 노력해 줄 것”을 직원들에게 당부했다.

창원=김태현 기자 hy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