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연휴 앞두고 민생챙기기

한승수 국무총리가 올들어 현장 정책행보에 부쩍 `가속페달'을 밟는 모습이다.

지난해 `쇠고기파동'을 비롯한 국정운영 과정의 혼선이나 정부 정책을 둘러싼 각종 논란이 상당부분 대국민홍보 부족에 따른 것이라는 지적에 따라 직접 현장에서 발로 뛰며 정책 수요자들과의 접촉면을 넓히고 있는 것.
특히 최근 여권 일각에서 "정부에 대통령 밖에 보이지 않는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는 것도 최근 한 총리의 적극적 행보와 무관치 않은 것으로 여겨진다.

한 총리는 16일 오후 경인지방노동청 수원지청을 방문, 설 연휴를 앞둔 기업체의 체불임금 현황과 체불근로자 생활안정대책의 집행 상황 등을 보고받은 뒤 최근 정리해고 대신 고용유지를 노사합의로 이끌어낸 자동차부품 생산업체 ㈜씬터온을 찾아 노사 관계자들을 격려한다.

이 자리에서 한 총리는 "정부는 고통분담을 통한 고용유지에 노력하는 노사에 대해 다양한 지원방안을 강구할 것"이라며 "미래의 기업성장 동력인 인적자원을 보존하면서 일자리도 지키는 상생의 노사문화가 들불처럼 확산되길 바란다"고 강조할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한 총리는 지난 15일 밤에는 동대문시장과 남대문시장을 차례로 방문해 설 대목을 앞둔 `장바구니 물가'를 점검하고 시장 상인들과 쇼핑객들과 직접 대화의 시간을 가졌다.

한 총리는 지난 5일에는 인천경제자유구역과 인천대교 건설현장을, 지난 8일에는 경기도 여주군의 녹색 숲가꾸기 현장과 압축톱밥 바이오연료인 `펠릿' 제조공장을 각각 방문한 바 있다.

다음 주에도 한 총리는 두차례 지방방문 일정을 예정하고 있으며, 설 연휴 직전에는 귀성 현장을 찾는다는 계획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 총리의 이 같은 현장 행보는 각 부처 장관들을 비롯한 공무원들에 대해 `정책현장에 나가라'는 우회적인 압박 메시지라는 게 정부 관계자의 설명이다.

실제 한 총리는 지난 9일 정부중앙청사에서 열린 올해 첫 국가정책조정회의에서 "대표적인 정책사업은 현장점검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면서 "국무위원들은 현장 출장에 시간을 많이 보내야 한다"고 주문했었다.

정부 관계자는 "한 총리는 올들어 한주에 한두차례는 꼭 민생현장을 찾고 있다"면서 "특히 이번 설 연휴가 4대강 살리기, 녹색뉴딜 사업, 신성장동력 추진전략 등과 미디어관련법, 한미FTA(자유무역협정) 비준 등 현 정부가 역점 추진하고 있는 정책을 홍보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보고 있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이승관 기자 human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