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관 "진상규명후 대책..상황 예의주시"

청와대는 한상률 국세청장의 `학동마을 그림 로비설' 등과 관련, 사실 관계를 확인한 뒤 혐의가 구체적으로 드러나면 자진사퇴 형식을 밟아 교체하는 방안을 신중히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14일 알려졌다.

이에 따라 국세청을 포함, 국가정보원장과 검찰총장, 경찰청장 등 이른바 4대 권력기관의 장들에 대한 교체 여부에도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이동관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이런 사안이 발생하면 제일 중요한 게 진상규명"이라면서 "진상규명이 있고 나서 대책이 있는 것으로, 현재는 상황을 예의주시하는 단계"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진상규명이 우선이지만 한 청장을 둘러싼 각종 의혹이 잇따라 불거지면서 조기 사퇴를 해야 한다는 의견이 많다"면서 "사퇴와 함께 의혹 규명을 위한 검찰 수사도 불가피한 것이 아니냐는 게 청와대 분위기"라고 말했다.

청와대 다른 관계자는 "한 청장에 대한 국세청 내.외부 투서가 청와대에 상당수 접수되고 있다"면서 "이에 대해서도 검찰 수사가 이뤄질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정동기 민정수석은 이명박 대통령에게 한 청장에 대해 제기되고 있는 각종 의혹을 일괄 보고했으며, 이 대통령은 보고를 받고 특별한 언급을 하지 않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한 청장이 조기 교체로 결정될 경우 국세청 내부의 반목과 전직 국세청장들의 잇단 구속 등을 감안, 후임에는 허용석 관세청장을 비롯한 외부 인사가 유력한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가 국세청장을 포함한 나머지 사정기관장들의 교체도 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국정원장의 경우 유임과 교체 분위기가 교차하고 있으나 교체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교체될 경우 원세훈 행정안전부 장관과 류우익 전 대통령실장, 최시중 방통위원장, 김경한 법무장관 등이 하마평에 오르고 있다.

경찰청장은 교체쪽으로 최종 가닥이 잡히면 어청수 청장 후임에 김석기 서울청장이 확실시된다.

이 대변인은 한 청장 거취논란을 계기로 `빅4' 사정기관장 인사 혹은 개각이 빨라지느냐는 질문에 "국세청장 문제가 왜 '빅4'로 갔다가 개각으로까지 가느냐"면서 "산은 산이고 물은 물"이라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황정욱 기자 hjw@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