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가 국회에서 예산을 전액 삭감한 사무동 신축사업을 예비비로 충당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청와대 관계자는 14일 "지난해 국회 예산 심의 과정에서 청와대 사무동 건립비 예산이 삭감됐으나 업무 효율화 등을 감안했을 때 건물 신축이 불가피한 상황"이라며 "기획재정부와 예비비로 사업비를 조달하는 방안을 협의 중"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기재부가 다른 대형 국책사업 등에 들어갈 예산이 많아 곤혹스러운 입장이지만 기본적으로는 예비비를 통해 자금을 조달한다는 데 찬성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청와대는 그러나 2개의 사무동 건물(위민 2관과 3관)의 재 · 보수 사업에 대해서는 "건물을 허물고 다시 지을 필요가 있지만 예산 부족 등으로 장기 과제로 분류해 다음 정부로 넘길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들 2개 건물은 지어진 지 38년이 돼서 시설물 안전진단에서 재난 위험시설인 D등급을 받은 바 있다.

청와대는 사무실 공간 부족으로 청와대 앞 정부종합청사 창성동 별관에 나가 있는 홍보기획관실 직원 50여명을 불러 들이기 위해 오는 4월까지 경내에 한 개의 사무동을 짓는 방안을 추진했으나 국회 예산결산위원회는 " 청와대부터 예산절감에 솔선수범해야 한다"며 삭감했었다.

박수진 기자 notwoma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