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해양부는 13일 조기 개각설이 제기되면서 정종환 장관까지 바뀔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자 다소 혼란스러운 모습이다.

개각이 단행되더라도 강만수 기획재정부 장관, 이윤호 지식경제부 장관, 전광우 금융위원장 등이 대상으로 오르내린 반면 정 장관은 교체 대상에서 비켜 있는 것으로 보는 시각이 많았기 때문이다.

국토부 직원들이 정 장관의 '유임' 가능성을 높게 본 이유는 거대부처인 국토부를 이끌어 오면서 청와대, 집권여당 등으로부터 대체로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
여기에다 4대강 살리기와 경인운하 건설 등 이명박정부의 녹색뉴딜사업이 속도감있게 진행돼야 할 시점이어서 주무부처의 수장 교체가 큰 도움이 안 될 것이라는 분석도 반영됐었다.

이런 분위기였는데 갑자기 정 장관의 교체 가능성이 제기되자 국토부 직원들도 덩달아 당황하는 표정을 감추지 못하게 된 것이다.

청와대 이동관 대변인이 설 이전 개각 가능성을 일축한 데 따라 당장 교체될 가능성은 낮아졌지만 개각이 '중폭 이상'으로 이뤄질 가능성이 제기되면서 국토부도 수장이 바뀔 수 있다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다.

국토부 관계자는 "정종환 장관은 바뀌지 않는다는 이야기가 많아 안심하고 있었다"면서 "청와대의 뜻을 우리가 어떻게 알겠느냐"며 불안감을 감추지 못했다.

정 장관이 교체될 경우 '집안 단속'을 제대로 하지 못한 게 빌미로 작용할 것으로 보는 시각도 있다.

취임 11개월째인 정 장관에 대한 국토부 직원들의 평가가 좋은 것만은 아니다.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장, 대한주택보증 사장, 전문건설공제조합 이사장 등 국토부 출신들이 차지했던 자리가 정 장관 부임이후 차례차례 외부 인사들에게 넘어가면서 '제 밥 그릇도 못 챙긴다'는 불만이 팽배해 있다.

여기에다 하위직들도 다른 부처에 비해 승진이 늦어진다는 이유로 정 장관에 대한 쓴소리를 늘어 놓는 경우도 있다.

특히 조만간 있을 1급 승진 인사와 국장, 정책관 등 후속 인사의 윤곽이 드러나면서 정 장관이 '내 사람 챙기기'에만 급급하다는 비판도 나온다.

국토부 내부의 인사만으로도 뒤숭숭한 국토부가 정 장관의 교체설까지 나오면서 한동안 더 혼란스러울 전망이다.

(서울연합뉴스) 박성제 기자 sungj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