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임시국회를 앞두고 벌써부터 쟁점법안을 둘러싼 여야 여론전이 뜨겁다.

언론관련법을 비롯해 출자총액제 폐지, 금산분리 완화법 등 규제개혁법, 사회개혁법안 등 대부분 쟁점법안 처리가 2월 국회로 넘겨진 만큼 본격적인 전투를 앞두고 여론 선점을 위한 치열한 홍보의 고삐를 조이는 것이다.

특히 여야 모두 `설 민심'이 향후 예상되는 쟁점법안 상정 및 강행처리에 대한 여론 향배의 1차 분수령이 될 것으로 전망, 이를 대비한 단단한 준비에 나서고 있다.

한나라당은 우선 구정 직전까지 당보 30만부를 배포해 쟁점법안 처리 당위성을 알리는 `홍보전'을 기획하고 있는 반면, 민주당은 오는 15일부터 전국을 돌며 `MB악법 폐기 및 경제살리기 촉구 결의대회'를 갖는 대국민 선전전을 준비중이다.

◇한나라당 = 방송토론과 당보, 지구당 교육, 의원총회 등 당이 동원할 수 있는 모든 채널을 통해 쟁점법안 바로 알리기를 위한 홍보활동을 펼칠 계획이다.

특히 구정을 여론 향배를 가늠할 1차적 변곡점으로 보고, 구정 전까지 쟁점법안의 정당성을 국민에게 알리는 당보 30만부를 제작해 배포키로 했다.

한나라당이 우선적으로 `법안 알리기'에 당력을 모으는 이유는 무엇보다 연말 쟁점법안 처리 과정에서 주요 법안에 대한 당 차원의 대국민 홍보가 부적했다는 지적이 안팎에서 끊이지 않기 때문이다.

당장 소속 의원들마저 쟁점법안에 대한 정확한 내용을 몰랐다는 볼멘 소리가 제기되는 상황이기도 하다.

한 당직자는 11일 "구정이 여론이 조성되는 하나의 파급 타이밍이 되는 것 같다"면서 "구정을 기점으로 한나라당이 추진중인 쟁점법안 내용이 국민들에게 상세하게 전달됨으로써, 긍정적 분위기가 조성되는 데 우선 노력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민주당의 `MB악법' 공격에 대응할 선전 구호도 고심중이다.

그러나 사안마다 내용이 워낙 복잡하기 때문에, 선동이 아닌 설명으로 여론을 차근차근히 설득해 나가는 작업에 무게를 두고 있는 게 사실이다.

이를 위해 일단 장기적으로는 각종 토론회에 적극 참여해 여야 논리적 대결로 쟁점법안의 필요성을 설명하고, 해당 상임위별 공청회 등을 활용해 법안을 적극 알릴 방침.
상임위 상정이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는 언론관련법 등에 대해서는 외곽 공청회를 개최하는 방안도 검토중이다.

또 정책의총을 자주 개최해 의원들이 지역활동을 하기 전에 법안들의 내용을 정확히 숙지하도록 할 계획이다.

조윤선 대변인은 "현재 논란이 되고 있는 쟁점법안들은 모두 경제살리기법"이라며 "선동적인 구호로 국민들을 현혹하기 보다는 우리가 추진하고 있는 법안 내용을 알기쉽게 차근차근히 알려나가면서 시간이 걸리더라도 여론을 조성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 = `2차 입법전쟁'을 겨냥한 대대적인 국민 선전전을 준비중이다.

거대 여당을 상대로 국회의 수적인 열세를 넘어 `반민주 악법'을 저지하기 위해서는 원내투쟁과 더불어 여론을 통한 장외 압박이 불가피하다는 판단에서다.

총력 투쟁을 통해 `MB악법'의 1차 저지에 승리한 여세를 몰아 지지층을 다지고 당의 저변을 확대한다는 계산도 깔려있다.

민주당은 15일부터 한달여간 전국 각지를 돌며 `MB악법 폐기 및 경제살리기 촉구 결의대회'를 릴레이식으로 갖는다.

민주당은 애초 부산.울산.경남지역에서 시작하려고 했으나 세몰이를 위해 수도권이나 전남지역에서 첫 행사를 개최하는 방안을 검토중이다.

민주당은 결의대회에서 한나라당의 중점 법안인 언론 관련법, 금산분리 완화법 등은 각각 `방송장악법', `재벌은행법' 등의 `MB악법'임을 알리는데 초점을 맞출 계획이다.

또 최고위원과 국회의원들이 `MB악법' 저지투쟁 경과보고를 통해 국회 파행의 근본 원인이 한나라당의 일방적인 강행 처리 시도에 있음을 `육성증언'할 예정이다.

당 지도부는 이와는 별도로 지역 여론에 영향력을 갖고 있는 시민단체 등과 간담회를 갖는 한편 거리 선전전도 벌인다.

민주당은 효과적인 홍보를 위해 `MB악법 저지투쟁' 경과를 담은 동영상과 소책자는 물론 특별당보도 제작하며 정부 여당의 주장대로 신문.방송법을 개정해 신문과 방송의 겸영을 허용할 경우 발생하는 폐해를 정리한 동영상물도 마련한다.

김유정 대변인은 "1차 저지에는 성공했지만 한나라당에서 2차 입법전쟁을 들먹이고 있기 때문에 2월 임시국회 때 크게 부딪히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다"며 "`MB악법'의 문제점을 알려 국민의 힘으로 이를 저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민주당은 지금은 `MB악법' 추진이 아니라 경제살리기를 할 때라는 점을 알리고 대안야당의 모습도 부각하기 위해 지역 민생현장 방문도 결의대회와 같이 추진키로 했다.

(서울연합뉴스) 김경희 강병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