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영증권 김세중 투자전략팀장은 9일 시황분석 보고서에서 정부의 녹색뉴딜 정책이 금융권 부동자금을 실물로 이동시켜 `그린버블'을 잉태할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김 팀장은 "녹색뉴딜정책은 작년 10월 이후 실물위기를 타개하기 위해 추진되는 글로벌 공통 어젠다"라며 "하지만 뉴딜정책에 의한 성장회복은 유가를 비롯한 원자재 가격을 재차 상승시킬 수 있기 때문에 인플레이션 우려를 달고 다니는 일시적 경기회복에 그쳐 한계를 가질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그는 이 같은 뉴딜정책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녹색 경제성장이라는 개념을 뉴딜에 접목한 `그린'이라는 포장이 필요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뉴딜정책의 성공여부는 서브프라임 사태로 인해 천문학적으로 풀린 시중유동성이 인플레이션을 유발하지 않으면서 경기회복을 이끌어낼지를 결정하는 핵심변수가 될 것"이라며 "장기적으론 녹색뉴딜정책이 금융권에만 머무는 부동자금이 실물로 이동하는 명분을 제공해 먼 훗날 `그린 버블'의 싹이 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김 팀장은 "금융위기와 실물침체 과정에서 주식시장의 주연이 정부로 바뀌었다"며 "실물파국을 막는다는 명분은 거침없는 경기부양을 정당화했고, 대규모 유동성 공급이 유동성 랠리를 확산시키더니 급기야 녹색뉴딜이라는 테마까지 던지며 매매대상까지 정해주고 있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이 율 기자 yulsid@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