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수이볜(陳水扁) 전 대만 총통이 북한 원조를 명목으로도 3억대만달러(약 120억원)에 가까운 예산을 유용한 정황이 포착됐다.

대만 일간 빈과일보(Apple daily)는 대만 검찰 특별조사팀의 말을 인용해 천 전 총통이 북한과 외교관계를 수립하기 위해 북한에 지원금을 제공한다면서 일부 국가예산을 유용한 것으로 드러나 조사국 돈세탁방지 센터를 통해 조사하고 있다고 8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천 전 총통은 지난 2004년과 2005년 중국에 의해 우방국들이 대거 단교를 선언하자 비수교국과의 외교 수립을 추진하던 중 북한의 고위층과 연결하여 대만의 핵폐기물 처리를 도와주겠다는 외교 브로커와 접촉했다.

당시 국가안전회의가 외교부에 비밀 외교예산 편성을 지시, 외교부는 모두 3차례에 걸쳐 미화 200만~300만달러씩 원조금을 지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그 뒤 대만과 북한간 별다른 공식적인 왕래가 없었으며 대만 전력공사에서도 핵폐기물을 북한에 보낸 기록이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 사안은 이후 별다른 조사가 진행되지 않다가 작년 5월 마잉주(馬英九) 총통이 취임한 후 천 전 총통 재임시 비밀 외교 프로젝트에 대한 철저한 조사를 지시하면서 드러나게 됐다.

이로써 천 전 총통 일가가 불법으로 취득한 돈은 이번에 유용 의혹을 받고 있는 대북 지원금까지 포함하면 20억대만달러(800억원 상당)에 이르는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한편 재수감 10일째로 접어든 천 전 총통은 대만고등법원이 그의 항고를 기각함에 따라 설을 구치소에서 보내게 됐으며, 이와 관련해 변호인단은 다음주중 기자회견을 열어 검찰의 증거에 대한 반박 제기 및 대법원의 헌법 해석 등을 요청할 예정이다.

(타이베이연합뉴스) 이상미 통신원 yunfe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