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의날' 지정..임기내 교통분담률 5% 목표
李대통령 "첨단IT기술 접목, 자전거산업 고도화해야"

이르면 올 상반기중에 `자전거의 날'이 지정되고 새 정부 임기가 끝나는 오는 2012년까지 자전거의 국내 교통수단분담률을 5%까지 끌어올리는 프로젝트가 추진된다.

정부는 또 `투르 드 프랑스'를 본뜬 `투르 드 코리아' 코스를 조성, 국내외 자전거대회를 유치하는 한편 관광레저 자원으로 개발키로 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8일 연합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정부가 녹색뉴딜 사업의 일환으로 내놓은 자전거 활성화 사업을 범정부 차원에서 `녹색성공프로젝트'로 육성한다는 방침"이라며 "이를 위해 청와대와 관계부처들이 구체적 사업대책을 마련중"이라고 말했다.

실제 청와대는 지난 7일 김상협 미래비전비서관을 중심으로 행정안전, 국토해양, 문화체육관광, 지식경제 비서관 등 청와대 핵심 참모들과 미래기획단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대책회의를 가진 데 이어 조만간 관계 부처와 구체적 추진과제를 정한다는 계획이다.

정부는 우선 향후 10년간 총연장 3천114㎞의 자전거 도로를 만드는 `전국 자전거도로 네트워크' 사업과 별도로 4대강 살리기 사업과 연계해 1천297㎞ 길이의 강변 자전거도로 벨트를 구축키로 했다.

또 서울과 같은 대도시의 경우 간선도로의 중앙분리대에 튜브식 자전거 급행도로를 만들어 출.퇴근용으로 활용하는 방안도 추진키로 했다.

이와 함께 올상반기중에 `자전거의 날'을 선포하고, 프랑스 전역을 일주하는 사이클 대회 `투르 드 프랑스'를 벤치마킹한 `투르 드 코리아' 코스를 조성하는 등 자전거 이용을 통한 녹색생활문화의 저변을 넓히기로 했다.

정부는 이같은 방안을 통해 현재 1.2% 수준인 자전거의 교통수단분담률을 오는 2012년까지 5%, 오는 2017년까지 10%까지 올리는 한편 인프라 구축과 동시에 관련 법.제도 정비도 서두르기로 했다.

자전거의 교통분담률은 이웃 일본이 14%, 네덜란드는 27%에 달한다.

특히 이명박 대통령도 자전거 녹색성공프로젝트에 대해 큰 관심을 표명하고 있어 사업추진에 탄력을 받고 있다는 게 청와대 관계자들의 전언이다.

이 대통령은 지난 6일 청와대에서 주재한 국무회의에서 `녹색 뉴딜사업 추진방안'을 보고받은 뒤 "전국에 자전거 길을 만드는 사업인 만큼 지방자치단체가 적극 협력해야 한다"면서 "작은 지방도시나 시골에도 자전거 길이 생기면 지역경제 발전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대통령은 또 핵심 참모들에게 국내 자전거산업의 현황을 물은 뒤 "자전거에 첨단 IT기술을 접목해 산업을 고도화할 필요가 있다"고 주문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대통령은 오는 9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리는 시장.군수.구청장 국정설명회 자리에서도 자전거 활성화 방안을 설명한 뒤 지자체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할 것으로 알려졌다.

한 참모는 "통상 10억원을 투입하면 16~18개의 일자리가 생기는데 자전거산업의 경우 60명의 고용창출 효과가 있는 노동집약산업"이라면서 "자전거 산업이 활성화되면 한해 1억달러에 달하는 수입자전거의 상당수를 국내산으로 대체하는 것은 물론 일자리창출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이승관 기자 human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