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은 6일 여야 간 극한대치 상황을 해소하기 위해 12일째 계속해온 국회 본회의장 점거농성을 해제하고 임시국회 회기가 끝나는 8일까지 미쟁점 민생법안의 처리를 한나라당에 촉구했다.

정세균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본회의장 앞에서 이런 내용이 담긴 대국민 성명을 발표하고 "오늘 민주당의 결단이 즉시 국회 정상화로 어어질 것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이날부터 법사위를 시작으로 전(全)상임위를 열어 쟁점이 없는 95개 민생법안을 처리하자며 대국민 여론전에도 적극 나섰다.

이번 결정은 직권상정 철회시 본회의장에서 철수하겠다는 민주당의 당초 약속을 지키는 동시에 오후부터 재개될 여야 원내대표 회담에서 협상력을 높이려는 목적이 가미된 것으로 보인다.

쟁점법안 처리문제를 둘러싼 여야간 이견이 팽팽한 가운데 미쟁법 법안을 임시국회 회기중 처리하되 쟁점법안의 경우 2월 임시국회부터 논의하자는 민주당의 주장을 관철시키기 위해 협상이 시작되기도 전에 본회의장 철수 카드를 꺼냈다는 것.
현재 민주당은 국회 정상화의 걸림돌로 작용하는 쟁점법안 협상과 관련, 처리시한을 못박는 것에 대해 절대 수용불가 입장을 보이면서 일부 개별 법안에 대해서는 종전보다 유화된 방안을 제시하는 양면 전술을 구사하고 있다.

언론 관계법의 경우 7개 중 최대 3개까지 2월 임시국회 중 처리할 수 있다는 유연한 제안을 하는가 하면, 경우에 따라 출자총액제한제도 폐지는 수용가능하고 한미 FTA(자유무역협정) 비준동의안도 `미국 버락 오바마 당선자의 취임 이후 협의처리'라는 안을 제시했다.

대신 민주당은 95개 미쟁법 민생법안의 경우 임시국회 회기 중 반드시 처리해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이날 오후 법사위 회의를 소집해 48개 법안 처리에 나서기로 여야 간사협의를 도출하는 등 적극적 자세를 취했다.

이는 협상 타결을 위해 한나라당의 자세 변화를 촉구하면서 만의 하나 결렬되더라도 민주당은 민생법안 처리를 위해 최선을 다했다는 명분을 만들어 파행의 책임을 한나라당에 돌리려는 의도가 반영된 것이라는 분석이다.

정 대표도 성명서에서 "한나라당은 어렵게 마련된 대화의 장을 다시는 제 발로 걷어차선 안될 것"이라며 "민주당의 진성성을 악의로 대할 경우 국민적 저항에 처할 것임을 명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서울연합뉴스) 류지복 기자 jbryo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