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회의장 철수는 오후 8시 의총에서 결정
정대표 "김의장 제안 구체적" 긍정 평가

민주당은 4일 김형오 국회의장이 85개 중점법안에 대해 임시국회 회기(1월8일)내 직권상정하지 않기로 사실상 약속한 것으로 알려짐에 따라 국회 내 '질서유지'에 일정부분 협조하는 방안을 검토중이다.

민주당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비공식 최고위원간담회를 갖고 물리적 충돌까지 야기한 본회의장 앞 로텐더홀에서의 당원과 당직자, 보좌진 농성을 이날 중 끝내는 방안을 논의했으며 오후 8시 의원총회를 열어 최종 결정하기로 했다.

정세균 대표는 간담회 후 기자들과 만나 김 의장이 이날 임시국회 회기내 법안을 직권상정하지 않겠다는 내용의 입장을 발표한데 대해 "(생각보다) 구체적이었다"며 긍정 평가했다.

그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도 "의장이 8일까지 직권상정을 하지 않겠다고 확실히 말했다면 내 제안을 받아들인 것으로 본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러나 정 대표는 열흘째 계속된 국회 본회의장 점거 해제 여부에 대해서는 "오늘 밤은 세울 것"이라며 부정적 입장을 내비쳤고, 로텐더홀에서의 철수에 대해서도 "정해진 바 없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당 고위 관계자는 "간담회에서는 로텐더홀에서 철수하자는데 공감대가 형성됐다"며 "다만 김 의장의 '직권상정' 관련 발언이 확실치 않은 만큼 본회의장 철수 여부는 의총을 통해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신지홍 기자 shi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