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의장 국회 질서유지권 실제 가동여부 주목
한나라 '의원비상대기령' 발동..여야대치 최고조


국회 사무처가 3일 본회의장 앞에서 농성중인 민주당 관계자들에 대한 강제해산을 시도, 쟁점법안 처리를 둘러싼 여야 관계가 급속히 냉각될 전망이다.

국회 사무처는 이날 오전 `본회의장 앞 로텐더홀에서의 농성 해제'를 민주당에 요청한데 이어 경위와 방호원들을 동원, 민주당 의원 및 보좌진의 강제 해산에 나섰다.

이 과정에서 국회측과 민주당측의 격한 몸싸움이 발생했다.

여야가 국회정상화에 대한 합의점 도출에 실패하고 있는 상황에서 김형오 국회의장이 국회 질서유지를 위한 실질적 행동에 나섬에 따라 여야간 갈등은 최고조로 치달을 것으로 예상된다.

국회측의 이날 강제해산 시도가 김 의장의 본격적인 국회 질서회복, 쟁점법안의 심사기일 지정 및 본회의 직권상정 등을 위한 첫번째 단계로 받아들여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김 의장이 강제해산 시도에 이어 본회의장 질서회복, 나아가 직권상정 수순을 밟을 지 주목된다.

특히 소속 의원들의 `비상대기령'을 발동해 놓은 한나라당이 쟁점법안 처리를 위해 국회측의 질서회복 조치에 가세할 경우 파국으로 향한 `국회 대충돌'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해 한나라당은 즉각적인 본회의장 진입 등을 시도하지는 않지만, 국회 질서회복 진행상황을 지켜본 뒤 구체적인 행동계획 등을 마련, 만일의 사태에 대비할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은 즉각 김 의장의 사퇴를 촉구하고 나선데 이어 김 의장의 직권상정 가능성을 원천 봉쇄하는 차원에서 국회 본관내 의장 집무실을 다시 점거하는 방안을 검토중이다.

민주당 정세균 대표는 "지금 이 시간부터 김형오 의원을 국회의장으로 인정할 수 없으며 가만두지 않겠다"고 선언한 뒤 "우리는 결코 흔들릴 수 없고, 절대 물러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앞서 한나라당과 민주당은 지난 1일 미디어 관련법의 2월 상정 및 합의처리 노력 등을 내용으로 한 `가(假)합의안'을 마련했지만, 각당 내부의 반발로 최종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이에 따라 여야는 대화채널은 계속 유지키로 하면서도 `장기전 태세'에 돌입했으며, 각 당 내부적 의견 조율 및 새로운 협상안 마련을 위해 소강 국면에 접어든 상태다.

하지만 이날 점거농성 해제를 놓고 충돌이 빚어진 만큼 오는 5일께 재개될 것으로 예상됐던 여야간 대화는 쉽지 않을 전망이다.

한나라당 홍준표 원내대표는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의원들을 즉각 소집, 본회의장을 탈환하자는 얘기도 있지만, 국민들이 원하지 않기 때문에 의원들간 몸싸움은 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 원혜영 원내대표는 "`MB(이명박) 악법'이 18대 민의의 전당에서 불법 강행 처리를 저지하는 것은 역사적 책무"라며 "`MB 악법'을 저지하고 민주주의를 수호할 것"이라고 밝혔다.

(서울연합뉴스) 김범현 기자 kbeomh@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