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판 급진전 조짐을 보였던 여야의 국회 정상화 협상이 또다시 원점으로 돌아왔다.

여야 원내대표들이 어렵게 만들어낸 `빅딜안'이 2일 각당 내부에서 강한 반발에 부딪혔기 때문이다.

게다가 원내대표들이 참석하는 여야 협상 자체도 무산됐다.

이날부터 창조한국당 문국현 대표가 `선진과 창조의 모임' 원내대표 자격으로 협상에 나선데 대해 한나라당 홍준표 원내대표가 반발, 보이콧을 선언한데 따른 것이다.

물리적 충돌을 앞두고 극적으로 탈출구를 찾는 것처럼 보였던 대치정국에 또다시 짙은 안개가 드리워진 셈이다.

일단 향후 여야 협상 전망은 낙관적으로 보이지 않는다는 것이 일반적인 분석이다.

무엇보다 여야 원내대표 협상에 반대하는 각당 강경파들의 목소리가 만만치 않다는 이유에서다.

한나라당은 이날 오후 긴급 최고위원회의를 소집해 여야 원내대표들이 마련한 빅딜안을 논의했지만, `수용불가'로 최종 입장을 정리했다.

민주당도 이날 최고위원회와 의원총회를 잇따라 열고 빅딜안을 놓고 토론을 벌였지만 수용하기 힘들다는 쪽으로 입장을 정리한 것으로 알려졌다.

여야 모두 강경파의 목소리가 득세, 각당 원내대표가 주고받기식으로 마련한 빅딜안에 브레이크를 건 셈이다.

물론 여야 원내대표들은 아직까지 협상 의지를 버리지 않고 있지만, 강경파를 의식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실제 협상타결 가능성은 대폭 줄어들 수 밖에 없을 것으로 보인다.

홍 원내대표가 최고위원회의 직후 "더이상 야당한테 일방적으로 끌려다니며 협상을 할 수 없다"고 언급한 것도 이 같은 전망을 뒷받침하고 있다.

이날 오후 개최될 예정이었던 여야 원내대표 협상이 창조한국당 문국현 대표의 자격 문제로 무산된 것도 향후 여야 협상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일각에선 홍 원내대표가 문 대표가 공천헌금 수수 혐의로 재판을 받고 있다는 점을 문제로 삼고 협상 자체를 보이콧한 것은 파국이 예상되는 여야 협상의 책임론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란 분석을 제기하고 있다.

진보적인 색채의 창조한국당이 여야 협상에 가세함으로써 한나라당이 불리한 위치에 놓일 것을 우려한 것 같다는 분석도 있다.

어찌됐든 문 대표 문제가 우여곡절 끝에 진행된 여야 협상의 변수가 됐다는 사실 자체가 여야 대치정국의 평화적 해소에 부정적인 영향을 준 것만큼은 분명해 보인다.

(서울연합뉴스) 고일환 류지복 기자 koma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