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자회담 한국측 수석대표인 김 숙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은 15일 이달말로 합의된 북한 비핵화 2단계인 불능화 조치와 관련, 내년으로 넘기는 일정 조정이 필요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김 본부장은 이날 한나라당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중진 연석회의에 참석해 "북한을 포함한 6자가 합의하기로는 2단계는 10월말까지 상호 완료하기로 했으나, 그 중간에 늦어짐으로 인해 해를 넘기는 일정 조정이 필요할 것"이라고 보고했다고 차명진 대변인이 밝혔다.

김 본부장은 "2단계 11가지 과정 가운데 나머지 연료봉을 수조에 담궈놓고, 미사용 연료봉을 해외로 방출시키고, 원자로 내 시설인 사용후 연료봉을 수로에 넣는 등 3가지가 남아 있다"면서 "11월까지 시간이 짧고 이에 상응하는 주변국 식량 지원이 50만t 남아 있는데, 주변국에서는 이것도 수용 가능하지만 북한의 수용능력이 한달에 5만t밖에 안 돼서 해를 넘겨야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미국에 의한 북한 테러지원국 해제로 앞으로 북한의 국제 사회에 대한 노출과 진출이 시작될 수 있을 것"이라며 "향후 정체 상태에 있던 6자회담이 재개될 것이지만 현재 의장국인 중국이 아시아-유럽정상회의(ASEM) 문제로 몰두해 있기 때문에 아직 구체적 통보가 오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는 또 "지난 6월26일 북한이 제출한 핵 신고서에 포함된 21곳 이외의 미신고 시설까지 포함하고 이를 적절한 시점에 검증해야 할 것"이라며 "현재 6자회담 당사국이 동등한 자격으로 검증에 참여해야 할 것이라는 내용의 검증 의정서에 합의했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이경재, 황우여, 이해봉 의원 등은 이날 보고에서 "북미간 직거래에서 우리 정부가 소외된 것 아니냐", "향후 검증 의정서만으로 북핵 불능화가 제대로 진행되겠느냐", "3단계까지 가는데 얼마나 시간이 걸리겠느냐, 그 사이 북한은 핵 보유국 지위를 인정받는 것 아니냐"는 등 우려를 표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연합뉴스) 김경희 조성미 기자 kyunghe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