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정권 10년 더 많은 적폐들이 드러날 것"

한나라당이 그동안 야당에 대한 유화적 자세에서 벗어나 적극 공세로 방향을 전환했다.

한나라당은 5일 국회에서 열린 주요당직자 회의에서 이명박 대통령의 국민과의 대화, 추가경정예산안에 한국전력.가스공사 보조금 지원에 대한 야당의 비판을 "사사건건 발목잡기"로 규정하면서 `맞불'을 놓았다.

특히 검찰의 참여정부 비리 의혹 수사 본격화와 관련, "야당 탄압"이라고 반발하는데 대해 "10년간 숨었던 더 많은 비리들이 드러날 것"이라고 역공을 펴기도 했다.

한나라당의 이 같은 방향 전환은 국정감사 등 정기국회를 앞두고 여야 격돌이 불가피한 상황에서 초반 기싸움에 밀리지 않겠다는 계산이 깔려있는 것으로 보인다.

안경률 사무총장은 회의에서 "민주당이 연일 `대통령과의 대화'를 비판하고 있다"면서 "국민과 진솔한 소통의 기회를 마련하려는 것을 의도적으로 비난하면서 정치적 이득을 얻고자 하는 것은 얄팍한 술수"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은 무분별한 비난으로 국민과 이명박 정권을 이간질하고 있다"면서 "과거 노무현 대통령 때 국민과의 대화를 추진했던 기억을 잃어버리면 안될 것"이라고 꼬집었다.

특히 차명진 대변인은 최근 구 여권 인사들이 연루된 비리 수사에 대해 논평을 내고 "구정권 10년간의 적폐들이 하나씩 드러나고 있다"며 "더 많은 사건들이 기다리고 있다고 하니, 권력의 보호속에서 꽁꽁 숨어 있던 비리들이 속속 본 모습을 드러낼 것"이라고 주장했다.

차 대변인은 또 "지금 상황을 `야당탄압'이니 `정치보복'이라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지나가는 소가 웃을 일"이라며 "부패한 사람들이 감옥 가기 전에 마지막으로 외치는 말이 `야당탄압'이나 `정치보복'"이라고 공세를 폈다.

이와 함께 야당의 정책 공세에 대해서도 적극적인 `응전'에 나섰다.

당장 추경예산안 편성에 전기.가스요금 인상 억제에 대한 손실 보조금 편성을 놓고 민주당이 비판하고 있는 데 대해서도 반박했다.

최경환 수석정조위원장은 "이번 추경예산에 반영된 한국전력과 가스공사에 대한 지원은 지난 상반기 때 고유가에도 불구, 서민생활 안정을 위해 전기.가스요금을 동결한 데 대한 인상요인을 반영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만약 야당의 요구대로 하면 전기요금을 평균 2.8%, 가스 3.4%를 각각 인상해야 한다"면서 "이를 금액으로 따지면 겨울철 한가구당 4천200원을 추가로 부담해야 하는 것"이라고 했다.

이어 "정부의 여유 재원을 통해 전기.가스요금을 올리지 않을 것인가, 아니면 요금을 올려 국민의 부담을 올릴 것인가, 민주당은 선택을 바로 해야 한다"고 반문했다.

정태근 기획위원장도 "전기료는 작년에 인상했어야 맞는데 대선을 앞두고 민주당이 인상하지 않은 것"이라며 "민주당이 정부의 상반기 인상 동결에 동의하지 않으면 지난해 인상동결에 대한 책임을 지지 않겠다는 뜻"이라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김종우 기자 jongwo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