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가 공공기관 '인적청산'에 대한 드라이브를 걸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상임감사 10명 중 3명꼴로 사직서 제출을 거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이 중에는 지난해 5월 중남미 이과수 폭포 출장으로 물의를 빚었던 감사들도 2명 포함돼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25일 청와대와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305개 공공기관 가운데 상임감사를 두고 있는 106개 기관 중 재신임 절차를 거부하고 있는 기관은 대한주택공사 기술신용보증기금 신용보증기금 한국주택금융공사 한국마사회 한국관광공사 한국조폐공사 한국남동발전 환경관리공단 등 28개(26.4%)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청와대 관계자는 "비상임 감사를 두고 있거나 모 기관에서 직접 감사를 시행하고 있는 기관들을 제외한 106개 공공기관에 대해 지난 4월부터 재신임 절차를 권고하고 있으나 일부 감사들이 임기보장을 이유로 거부하고 있다"고 말했다.

관계자는 "재신임 절차를 거부하는 감사 29명 중 관료 출신 1∼2명을 빼면 모두 코드인사로 취임 당시에 물의를 빚었던 인물들"이라며 "들어갈 때는 '코드 인사'로 들어가고 재신임 절차를 밟으라 할 때는 '법적 임기 보장'을 주장하고 있으니 아이러니컬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지난해 5월 이과수 폭포 외유건으로 물의를 일으켰던 21명의 공공기관 감사 중 김광식 한국조폐공사 감사(대전환경운동연합 사무총장 출신)와 김영완 한국전자통신연구원 감사(노무현 대통령 후보 대전충남조직 특보 출신)가 사표 제출을 거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공공기관장 중에서는 △이상만 한국학술재단이사장(농림부 장관 출신) △김종운 울산항만공사 사장(부산상고 출신) △김정헌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위원장(민예총 이사장 출신) △고석만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원장(청와대 행정관 출신) △박래부 언론재단이사장(한국일보 논설위원실장 출신) △김문식 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 원장(옛 보건복지부 질병관리본부장 출신) △이일규 한국디자인진흥원 원장(중소기업청 기술지원국장 출신) △김병로 한국원자력문화재단 이사장(진해시장 출신) 등 8명이 사표 제출을 거부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박수진 기자 notwoma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