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중앙지검 특수3부(부장검사 김광준)는 10일 전산업체로부터 납품 청탁과 함께 2억여원의 돈을 받은 혐의(알선수재)로 한나라당 유한열 상임고문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검찰에 따르면 유 고문은 지난 1월 말 국방부 통합망 구축 사업에 전산장비를 납품할 수 있도록 도와주겠다는 명목으로 지방 소재 전자업체인 D통신으로부터 동료 정당인과 브로커 등 3명과 함께 6억원여원을 받아 이 중 2억여원을 개인적으로 챙긴 혐의다. 검찰은 유 고문에 대한 구속영장이 발부되면 그가 국방부와 정치인들에게 실제 청탁을 벌였는지 등에 대해 본격적인 조사를 벌일 예정이다.

유 고문은 "D사로부터 돈을 받은 적도 없고,동료 정치인들에게 청탁을 한 적도 없다"며 혐의를 전면 부인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유 고문은 고 유진산 신민당 총재의 아들로 국회의원(5선)을 지냈으며 16대 국회에서는 국방위원을 맡은 바 있다.

한편 유 고문이 로비 과정에서 접촉한 것으로 알려진 맹형규 청와대 정무수석과 공성진 한나라당 최고위원은 관련 의혹을 전면 부인했다. 검찰에 이번 사건수사를 의뢰했던 맹 수석은 지난 1월 유 고문과 만난 사실은 인정했으나 로비에는 일절 관여하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공 최고위원도 "지난 2월 유 고문으로부터 '경쟁 제품보다 싸고 좋은 전산장비가 채택되지 않았다. 경위를 알아봐달라'는 부탁을 받아 국방부 관계자와 전화통화를 했다"며 "하지만 국방부의 설명이 타당해 더 이상 거론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야당은 철저한 조사를 촉구하는 등 총공세에 나섰다. 김유정 민주당 대변인은 "명백한 권력형 비리"라면서 "한나라당은 제 집안은 썩은 냄새로 진동하는 데도 국민무시,야당무시,법무시,일방독주로 종횡무진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해성/김유미 기자 ih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