쇠고기 국정조사특위의 증인.참고인 채택을 둘러싸고 여야간 팽팽한 줄다리기가 예고되고 있다.

특히 이른바 `설거지론'으로 대변되는 전.현 정부 책임론과 맞물려 참여정부 시절 관계자들을 대거 불러 내려는 한나라당과, 청와대 1기 참모진을 상대로 십자포화를 벼르고 있는 민주당이 이해관계가 충돌하면서 험로가 예상되고 있는 것.
양당 간사인 한나라당 이사철, 민주당 김동철 의원은 22일 오후 만나 증인.참고인 채택 문제에 대한 본격 논의를 시작한다.

증인.참고인 채택 시한은 오는 24일.

한나라당은 한덕수 전 총리를 비롯, 권오규 전 경제부총리 그리고 현 민주당 의원인 송민순 전 외교통상부 장관 등 참여정부 시절 각료 뿐 아니라 김종훈 통상교섭본부장 등 협상에 관여한 공무원들도 증인으로 채택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이사철 의원은 "미국산 쇠고기 수입이 노무현 정권 때 시작된 것 아니냐"면서 "지난 4월18일 체결한 협상도 전 정부 시절의 협상안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기 때문에 당시 관계자를 불러 짚을 것을 분명히 짚겠다"고 말했다.

그는 또 "MBC PD수첩은 방송을 통해 미국산 쇠고기 안정성에 대해 어떤 근거로 위험하다고 했는지 밝혀야 한다"면서 "방송사 관계자들도 부를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나라당은 한 때 노 전 대통령을 증인으로 채택하는 카드도 검토했으나, 전직 대통령에 대한 예우 차원에서 철회했다.

반면 민주당은 정운천 전 농림수산식품부 장관과 민동석 전 농업통상정책관 등 협상 책임자와 함께 류우익 전 대통령실장, 김중수 전 경제수석, 김병국 전 외교안보수석, 곽승준 전 국정기획수석 등 청와대 1기 참모진의 증언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또한 `정상회담 선물용' 의혹을 파헤치기 위해 이태식 주미대사를 증인으로 채택하는 방안도 추진 중이다.

광우병 대책회의 관계자들도 부르기로 했다.

여기에 특위 위원인 민노당 강기갑 의원측은 쇠고기 문제 관련 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한 것으로 알려진 한승수 총리와 촛불집회 과잉진압 논란을 빚고 있는 어청수 경찰청장, 쇠고기 고시의 위헌 가능성을 제기한 이석연 법제처장, 김성이 보건복지 장관 등도 증인으로 채택한다는 전략이어서 한나라당과의 신경전이 예상된다.

한편 양당은 이날 설거지론을 둘러싸고 장외에서 설전을 주고받았다.

한나라당 홍정욱 의원이 국무총리실이 제출한 문건을 근거로 "노무현 정부가 임기말 관계장관회의를 열어 쇠고기를 월령 제한 없이 수입하기로 했다"고 주장하자 민주당 간사인 김동철 의원은 원내대책회의에서 "최종 결정은 대통령이 하는 것으로 총리 주재 회의에서 모든 것이 결정된 것처럼 몰아가는 것은 잘못"이라고 반박했다.

그는 "노 전 대통령은 올해초 이명박 당시 당선인을 만난 자리에서도 쇠고기가 한미 FTA(자유무역협정)의 선결조건이 돼선 안된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으며 노 전 대통령의 명확한 입장을 가려내기 위해 지난해 조시 부시 대통령과 노 전 대통령간 통화내역을 공개하겠다는 것인데 한나라당이 반대하고 있다"고 비판하고 있다.

민주당은 정부가 민주당의 요청 자료 제출을 미루면서 한나라당 입맛에 맞는 자료만 공개하고 있다며 "기관보고 일정을 연기할 수 있다"고 압박, 진통이 예상된다.

(서울연합뉴스) 송수경 안용수 기자 hankso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