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전 대통령은 16일 참여정부 시절의 대통령 기록물 반출 논란에 대해 "기록 사본을 국가기록원에 돌려주겠다"고 밝혔다.

노 전 대통령은 이날 팩스를 통해 청와대에 전달한'이명박 대통령께 드리는 편지'에서 "이미 퇴직한 비서관,행정관 7~8명을 고발하겠다고 하는 마당이니 내가 어떻게 더 버티겠느냐"며 이렇게 말했다.

이에 대해 이동관 청와대 대변인은 "늦었지만 다행"이라며 "완벽한 원상 회복이 이뤄지길 기대한다"고 밝혔지만 고발 방침 철회에 대해서는 유보적 입장을 보여 갈등의 불씨를 남겨뒀다.

노 전 대통령은 "내 지시를 따랐던 힘없는 사람들이 어떤 고초를 당할지 알 수 없는 마당이니 더 버틸 수가 없다"며 "나에게 책임을 묻되,힘없는 실무자들을 희생양으로 삼는 일은 없도록 해주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그간 청와대와의 갈등과 관련해 강한 불쾌감을 드러냈다. 노 전 대통령은 "'전직 대통령은 내가 잘 모시겠다'는 (이 대통령의) 말이 아직도 귀에 생생한 만큼,지금의 궁색한 내 처지가 도저히 실감이 나지 않는다"며 "이 대통령을 오해해도 크게 오해한 것 같다"고 주장했다.

이어 "기록을 보고 싶을 때마다 전직 대통령이 천리길을 달려 국가기록원으로 가야 합니까. 이 대통령은 앞으로 그렇게 하실 겁니까. 나의 국정 기록을 내가 보는 것이 왜 그렇게 못마땅한 것입니까"라고 반문했다. 대통령 기록물 유출과 관련한 자신의 정치 재개설 등에 대해선 "공작에는 밝으나 정치를 모르는 참모들이 쓴 공상소설"이라고 비판했다.

노 전 대통령은 "이 대통령님,우리 경제가 위기라는 글들은 읽고 계신지요"라며 "참여정부 시절의 경제를 파탄이라고 하던 사람들이 지금 이 위기를 어떻게 규정하고 있는지 모르지만 아무튼 지금은 대통령의 참모들이 전직 대통령과 정치 게임이나 하고 있을 때가 아니라는 사실 정도는 잘 알고 계시리라 믿는다"고 덧붙였다.

기록물 반환 보고를 받은 이 대통령은 "전직 대통령에 대한 예우에 어긋남이 없도록 하라"며 "가능한 범위 내에서 불편함이 없도록 기록원 측에서 열람 편의를 제공하라"고 지시했다.

하지만 청와대는 노 전 대통령의 편지 내용에 대해선 "이 사안은 정치적 문제가 아니라 법과 원칙에 관한 문제"라며 "대통령도 법 아래에 있는 것"이라고 불편한 심기를 감추지 않았다.

한 관계자는 "사본뿐만 아니라 원본도 완벽하게 돌려받아야 한다"고 말해 반환이 제대로 되지 않을 경우 고발이 이뤄질 수 있음을 시사했다.

홍영식/박수진 기자 ys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