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박연대 서청원 대표는 10일 한나라당 지도부가 친박연대 및 친박무소속연대 소속 의원들에 대한 일괄복당 결정을 내린 데 대해 "복당 수순을 밟겠다"고 밝혔다.

서 대표는 이날 국회 본회의 입장에 앞서 기자들과 만나 한나라당 최고위원회 결정과 관련, "긍정적으로 평가한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서 대표는 이어 "만시지탄이 있지만, 친박연대는 복당 절차를 밟겠다"면서 "조금 미흡한 것은 실무자들이 의논할 것이다.

화답하겠고, 전향적으로 수순을 밟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서 대표는 본인의 입당 시기와 관련해선 "저의 경우는 재판이 끝나고 하겠다"면서 "내가 화답을 한 것이고, 내가 마지막으로 당에 남아 정리할 것을 정리하고 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서 대표는 다만 `재판 후 한나라당 입당이 확실하느냐'는 질문엔 "재판이 영향을 미칠 것"이라며 여운을 남겼다.

친박연대는 11일 여의도 당사에서 별도의 회동을 갖고 구체적 입당 절차 등을 논의할 방침이다.

친박무소속 연대 좌장인 김무성 의원도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무소속 연대 의원들과 만나 상의를 해야겠지만, 내일 입당을 선언하는 기자회견을 할 것"이라며 "한나라당의 이번 결정을 늦었지만 환영한다"고 말했다.

원외 당협위원장 및 당직자, 당원들을 포함한 무조건 일괄복당을 요구해 온 친박연대가 국회의원에 한정한 한나라당의 이번 결정을 수용한 데 이어, 친박 무소속 연대가 전격 입당 입장을 밝힘에 따라 당 화합의 최대 걸림돌이었던 복당 문제가 빠른 시일내 일단락되는 수순을 밟을 것으로 전망된다.

(서울연합뉴스) 김경희 기자 kyunghe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