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가 성난 '불심(佛心)' 때문에 곤혹스러워 하고 있다.

이명박 대통령이 기독교 장로라는 이유 등으로 새 정부 출범 전부터 '기독교 편향' 우려가 제기돼 온 가운데 최근 정부 측의 불교 관련 잇단 '실수'로 인해 불교계가 단단히 화가 나 있기 때문이다.

불교계는 최근 현 정부의 종교 편향 사례로 △청와대 전 경호처 차장의 '정부 부처 복음화' 발언 △'전국 경찰 복음화 금식 대성회' 포스터에 어청수 경찰청장의 사진이 실린 점 △국토해양부의 교통정보시스템 '알고가'에서 사찰 정보가 빠진 것 등을 꼽은 바 있다.

청와대는 특히 20개 불교단체로 구성된 불교연석회의가 4일 오후 서울광장에서 촛불집회와 연계한 대규모 시국법회를 개최한 데 이어 이번 주말 전국 사찰에 종교 코드정치 중단 등을 요구하는 현수막을 일제히 내걸기로 하는 등 불심이 점점 악화될 조짐을 보이자 대응책 마련에 부심하는 모습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명박 정부가 실제론 특정 종교에 편향되지 않았으나 불교계가 단단히 오해를 하고 있다"며 "상황이 고약하게 꼬였다"고 말했다.

한승수 총리가 지난 3일 '종교적 편향성 오해불식을 위한 특별 지시'를 각 부처 및 산하 기관에 일제히 시달하는 등 청와대와 정부는 '불심달래기'를 위한 총력전에 나서고 있다.

총리실과 문화체육관광부 간부급 인사는 3,4일 연속 조계종 측과 전화 접촉을 갖고 오해를 초래한 상황들에 대해 자세히 설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불교 시국법회 추진위원회는 오후 6시 서울시청 앞 광장에서 전국 각지 사찰의 스님 500여명과 불자,시민 등 6000여명(경찰 예상)이 모인 가운데 '국민주권 수호와 권력의 참회를 위한 시국법회'를 가진 후 태평로 등에서 거리시위를 벌였다.

홍영식/이재철 기자 ys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