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명직 최고 호남.충청 배려"

한나라당 박희태 대표는 4일 국회 개원 문제와 관련, "합의 개원이 원칙"이라면서 "개원이 숫자만 갖고 되는 것이 아니고, 정치적 개원도 돼야 한다"고 밝혔다.

박 대표는 이날 신임 당대표로 라디오 프로그램에 잇따라 출연한 자리에서 이같이 언급, 한나라당이 검토중인 이날 오후 국회의장 단독 선출에 대해 부정적 입장을 시사했다.

하지만 그는 "얼마나 불가피하고 야당이 비협조적이어서 그런 얘기가 나왔겠느냐"면서 야당의 국회 정상화 협조를 촉구했다.

박 대표는 서청원, 홍사덕 의원을 포함한 친박복당 문제에 대해서는 "당에서 구체적으로 연구가 있은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빨리 결론 내서 결말을 짓도록 하겠다"고 밝혔으나 "당헌상 불가능하다하면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당내 화합과 관련, "탕평인사, 계파를 초월한 인사를 하겠다"면서 "특히 친박(친 박근혜)에 대해서는 더 신경을 쓰겠다"고 밝혔다.

그는 박근혜 전 대표의 `총리 카드'에 대한 질문에 "박근혜 총리 카드는 언제나 유효하다"면서 "단지 시기를 언제 선택하는 지 등 이런 문제는 고도의 정치적 판단이 있어야 하며, 본인이 그 직을 맡고 싶다든지 하는 본인 의사도 알아야 한다"고 말했다.

또 2명의 지명직 최고위원 임명문제와 관련, "당헌 정신에 따라 소외된 지역에서 뽑는 것이 옳지 않나 본다"면서 "구체적으로 호남과 충청 지역에서 한 분씩 모시는 게 좋겠다고 본다"고 말했다.

그는 청년층의 최고위원 진입에 대해서는 "소위 쇄신의 바람을 일으키는 선봉장으로서 임명하겠다고 했는데 현재로서는 시간이 좀 걸릴 것"이라면서 "당헌을 손질해야 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이재오 전 최고위원의 귀국 문제에 대한 질문을 받고 "계파라는 말이 없도록 이제는 초계파 정치가 이뤄져야 한다는 정신에서 앞으로 당을 운영하겠다"면서 "국민의 뜻에 따라 다 뭉쳐야 한다"고 말했다.

이 밖에 박 대표는 향후 당 운영 방침과 관련, "고분고분한 여당은 안 되겠다"면서 "국민의 뜻을 바로 전하는 꼿꼿한 여당이 되겠다"고 밝혔다.

또 "위기를 당하고 있는 것은 국민과의 신뢰상실 때문"이라면서 "국민과 당.청간에 소통의 고속도로를 건설하겠다.

이것이 신뢰회복의 길"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명박 대통령이 쓴소리를 잘 듣느냐'는 질문에 대선후보 경선 때를 예로 들며 "잘 듣는 편"이라면서 "(내가) 쓴소리를 많이 했다"고 했다.

그러나 개각 문제에 대해서는 "대통령이 결정을 내릴 것"이라면서 구체적 언급을 피했다.

(서울연합뉴스) 황재훈 기자 jh@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