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강경진압.대국민담화 맹공

야권은 29일 과격.폭력시위에 대한 사법처리 방침을 담은 정부의 대국민 담화와 경찰의 이날 새벽 촛불집회 강경진압에 대해 "신군부가 자행한 5.18의 재판"이라며 맹비판했다.

특히 민주당은 6.29 21주년인 이날 새벽 촛불집회 현장에서 강기정 의원이 전경으로부터 곤봉으로 구타당하는 등 일부 당직자들이 부상당한 사실을 들어 "역사의 수레바퀴를 21년 전으로 되돌렸다"며 어청수 경찰청장 파면 등을 촉구했다.

손학규 대표는 이날 광진구 어린이 대공원에서 열린 고시강행 규탄대회에서 "경찰은 비폭력 평화시위를 담보하고 국민 보호를 위해 나선 의원들에게 분말 소화기를 쏴대고 경찰봉으로 갈비뼈를 내리치며 린치를 가했다"며 "촛불시위를 보며 뼈저린 반성을 했다던 이명박 대통령의 발언이 속임수로 드러난 것으로, 우리가 나서 이명박 정부의 만행을 막아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조정식 원내대변인은 정부 담화와 관련, "역사의 시계를 5공 군사독재시절로 돌리겠다는 선언"이라며 "모든 책임은 무자비한 폭력을 지시한 이 대통령에게 있는 만큼 즉각 국민에게 사과하라"고 주장한 뒤 "야당 국회의원에 대한 폭행은 유례없는 일로, 80년 신군부의 5.18을 보는 것 같다"고 꼬집었다.

차 영 대변인도 "이 정권이 시민을 물론 국회의원마저 폭도로 몰아가며 전두환 정권의 흉내를 내고 있다"며 어청수 청장 등 경찰 지휘라인의 총사퇴를 촉구했다.

당내 납치폭행진상규명위원장인 조배숙 의원은 브리핑에서 강 의원과 일부 당직자들의 부상 사실을 언급한 뒤 "내일 오후 서울경찰청을 방문, 진상조사하고 가담자를 색출하는 등 책임자 처벌과 법적 대응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자유선진당 박선영 대변인도 정부 담화와 관련, "민주화 이후 자취를 감춘 최루액 사용까지 시사한 것은, 촛불민심이 폭력으로 변질된 원인을 외면한 채 현상만을 일단 막고 보자는 철학 부재의 발로로, 강경진압이 강경대응으로 이어지는 악순환을 부추길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그러나 "이 땅에 과연 법치주의가 존재하는지 회의하지 않을 수 없다"며 "폭력시위도 강경진압도 문제를 풀 수 없다"고 양비론을 폈다.

민주노동당 박승흡 대변인은 논평에서 "경찰의 폭력진압은 21년만에 찾아온 6.29를 독재정권 시기로 되돌려 놨다"며 "정부담화는 성난 민심의 바다에서 흔적도 없이 사라질 것이며, 독재정권에 대한 국민의 일관된 저항의지를 꺾을 수 없다"고 말했다.

창조한국당 김석수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촛불민심을 몇몇 폭력행위자의 과격시위로 치부, 민의를 마이동풍식으로 외면하는 정부의 적반하장식 상황인식이 안이하기 짝이 없다"고 비판했다.

한편 창조한국당 광우병대책위원장인 이용경 의원은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쇠고기 파동과 경찰 폭력진압에 대한 국정조사 실시와 국회내 가축전염예방법 개정안 논의를 조건으로 등원할 수 있다"며 "그러나 다수당으로서 밀어붙이지 않겠다는 한나라당의 약속이 전제돼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서울연합뉴스) 송수경 기자 hankso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