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는 27일 촛불시위가 최근 일부 과격화 양상으로 변질되고 있다는 지적과 관련, 법.질서 확립 차원에서 엄격 대처한다는 방침을 거듭 천명했다.

청와대는 이날 이명박 대통령 주재로 열린 확대비서관 회의에서 시위 양상이 극렬, 과격화되고 있는 데 대해서는 적극적인 대처가 필요하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고 한 참석자는 전했다.

핵심 관계자는 "최근 시위로 인해 시민들이 불편을 겪고 영세 상인들의 생계에 지장을 주는 쪽으로 확산되고 있는 데 대해 우려를 표명한다"면서 "자제를 호소하는 한편 적극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특히 "최근 시위 양상은 정부의 인내력이 아니라 국민 인내력의 한계를 시험하는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 정도"라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 정부는 이날 오전 한승수 국무총리 주재로 원세훈 행정안전부 장관, 김경한 법무부 장관, 어청수 경찰청장, 이윤호 지식경제부 장관,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등이 참석한 가운데 비공개 관계장관 회의를 열어 불법 폭력시위 대책을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이 대통령은 지난 24일 국무회의에서 "일부 정책에 비판하는 시위는 정부 정책을 돌아보고 보완하는 계기로 삼아야 하지만 국가 정체성에 도전하는 시위나 불법 폭력시위는 엄격히 구분해 대처해야 한다"고 말했었다.

(서울연합뉴스) 이승관 기자 human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