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측 "납득할 수 없다" 반발

한나라당 강재섭 대표가 29일 친박(친박근혜) 인사들의 복당 논의를 6월 중순으로 넘기겠다는 입장을 밝힘에 따라, 이 문제를 둘러싼 당내 갈등이 재점화할 조짐을 보이고 있다.

강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복당 문제에 대해서는 지난번 최고위에서 원구성 협상 추이를 봐가며, 전당대회 전후를 불문하고 당의 정체성과 윤리.도덕적 판단을 기준으로 해서 복당 여부를 결정한다고 이야기했다"고 상기시킨뒤 "원구성 협상을 일단 지켜보면서 6월중순쯤에 우리가 모여 최고위에서 재빨리 신속하게 기준을 정해 적절한 사람을 받아들이겠다"고 말했다.

이달말까지 최고위에서 구체적인 복당 로드맵을 결정해 달라는 박근혜 전 대표의 거듭된 요청에 사실상 `논의 유보' 입장을 밝힌 셈이다.

전재희 최고위원도 회의에서 "개인적으로는 한나라당에 복당할 수 있는 윤리기준에 합당하고 정체성에 맞는다면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는 생각을 갖고있다"면서도 "그러나 이 문제에 상대당이 있어 원내 협상을 해가며 한다는 고충이 있다면, 그것도 이해해주시리라 생각한다"고 거들었다.

전 최고위원은 "지금은 쇠고기 문제, 고유가 문제 등 민생이 걷잡을 수 없이 어려운 때다.

이럴 때 당내 문제로 인내심을 발휘하지 못하고 자꾸 요구하거나, 또 포용력을 발휘하지 못하고 자꾸 뒤로 물러서는 모습은 국민에게 바람직하지 않다"며 "가능하면 빨리 기준에 맞는 분들을 복당시킬 수 있게 당에서 준비할 것으로 믿고 가능하면 공식적 발언안하고 내부적 조정이 됐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반면 복당 문제를 주도적으로 제기해 온 김학원 최고위원은 "친박 복당 문제는 여러 최고위원들도 공감대를 갖고 있는 것이고, 모든 국민도 대부분 빠른 시일내 해결이 좋겠다는 게 공론이었다"며 "박 전 대표도 정말 하기 어려운 말을 여러번 되풀이하며 이달말까지 결론만이라도 가부간에 내달라고 수차례 요청해온 바 있다"고 반발했다.

김 최고위원은 "그런데 오늘 (5월) 마지막 최고위를 열며 이 문제의 최종적 방침과 기준만이라도 설정하고 넘어가야지, 이것을 6월중순께 논의하는 것은 오히려 해당자에 대해 감질만 돋구는 일"이라며 "이 문제는 이달이 가기 전에 적어도 방침만이라도 결정해 당내 화합부터 잘 다져놓고, 모든 국정문제를 힘합쳐 해결하는 게 옳은 방법"이라고 주장했다.

비공개 회의에서도 이 문제를 둘러싸고 강 대표와 김 최고위원간 논란이 오갔으나 특별한 결론을 내리지 못한 것으로 전해져, 이달말 이전 별도의 최고위원회가 소집되지 않는 한 사실상 6월 중순으로 논의가 넘어간 셈이 됐다.

박 전 대표는 공식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지만, 당장 측근들은 박 전 대표 요구에 대한 사실상 묵살에 "납득하기 어렵다"며 반발하고 나섰다.

이들은 일단 이달말까지 시한이 남아있는 만큼 상황을 지켜본다는 입장이지만, 원구성을 이유로 논의를 연기할 경우 이 문제를 둘러싼 당내 갈등이 재점화할 여지가 농후하다.

한 핵심 측근은 "원구성 협상 때문에 복당 논의를 미루는 것은 말도 안되는 소리다.

복당 이전 의석수로 협상을 한다고 하면 끝나는 문제 아니냐"면서 "납득할 수 없는 이유를 대는 것이고, 박 전 대표로서는 이해할 수 없는 일"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측근은 "5월말까지 복당식을 올려달라는 게 아니라, 어떻게 할 것인지 공식적으로 이야기를 해 달라는 것인데 왜 지금 그것을 못한다는 것이냐. 강 대표가 어쩔 수 없는 배경이 있어서 그러는 것 아닌지 강한 의구심을 가질 수 밖에 없고, 만약 청와대가 개입했다면 이것이야말로 사당화"라며 "박 전 대표는 월말까지 지켜보겠지만, 이것이 최종안이라면 매우 심각하게 생각할 것"이라고 분위기를 전했다.

(서울연합뉴스) 김경희 기자 kyunghe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