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자회담 추동력 얻기 위해 폐기 첫단계 서둘러 실시"
北, 이달 초 美에 핵신고내역 이미 전달

미국과 북한은 북핵 6자회담의 추동력을 얻기 위해 북핵 폐기의 첫단계인 영변핵시설 냉각탑 해체를 6자회담 재개 이전에 실시키로 합의했다고 북핵 6자회담 한국측 수석대표인 김숙 한반도평화교섭 본부장이 20일 밝혔다.

북한은 또 이달말께 6자회담 의장국인 중국에 핵프로그램 신고서를 제출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에 앞서 이미 이달 초 방북했던 성 김 미 국무부 한국과장을 통해 핵프로그램 신고명세를 미국측에 전달한 것으로 확인됐다.

한미일 북핵 6자회담 수석대표 회담을 위해 워싱턴을 방문한 김 본부장은 이날 워싱턴특파원단과의 간담회에서 "(3자회동에서) 미국은 북한이 제출할 신고서 내용과 북한에서 받아온 신고 보충자료에 대한 검토내용에 대해 상세히 설명했다"고 말했다.

김 본부장은 그러나 "(북한이 미국에 전달한) 핵프로그램 신고내용과 신고보충 서류 내용에 대해선 검토가 진행중인 사안이어서 구체적으로 밝힐 수 없다"며 공개를 거부했다.

그는 북한이 미국에 건넨 핵프로그램 신고와 관련, "북한이 미국에서 신고내용을 서면으로 제출한 것은 아니다"면서 "지난 번에 성 김 국무부 한국과장이 두 차례 방문했을 때 구두로 설명한 것으로 보인다"고 부연했다.

김 본부장은 북한의 핵신고서 제출 시기와 관련, "북한이 5월말을 전후해서 (6자회담 의장국인) 중국에 핵신고서를 제출할 것으로 전망된다"면서 "핵신고서가 제출되면 각 국이 이를 회람하게 되고 이와 연계해서 미국측의 의무사항인 테러지원국 해제 등이 있을 것이며 그 다음에 영변핵시설의 냉각탑을 폭파.해체하고 6자회담이 재개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미국과 북한이 6자회담 재개전에 냉각탑을 폭파하기로 한 데 대해 "냉각탑 폭파는 북핵 폐기단계의 첫 단계로 폐기단계를 서둘러 진행해서 6자회담의 추동력을 얻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북한의 테러지원국 명단삭제 시기와 관련, 김 본부장은 "미국측은 꼭 집어서 언제 테러지원국 지정을 해제할 지 날짜를 지정하지는 못했다"면서 "상황적으로 조만간 북한의 핵신고가 완료되는 시점에 맞춰서 상응적 조치로 이뤄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김 본부장은 북한의 핵신고 내용에 대한 검증 주체와 대상, 방법, 비용분담, 기술적 사항은 6자회담에서 결정될 것이라며 "검증은 앞으로 12개월 이상 걸릴 것이며 신고서가 완전하고 정확한지는 검증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문제"라고 강조했다.

그는 또 미국은 북한으로부터 넘겨받은 핵프로그램 신고 관련 보충자료가 검증에 도움이 되는 지 신빙성을 검토하고 있다며 1-3주가 소요될 것이라고 전망한 뒤 한국의 검토작업 참여 가능성에 대해선 "당장은 미국이 1차 검토를 하고 있기 때문에 아직 협조하지는 않고 있다"고 밝혔다.

대북에너지 지원 문제와 관련, 김 본부장은 "북한에 제공키로 한 중유 100만t 가운데 지금까지 31만t이 전달됐으며 아직 69만t이 남았다"면서 "개념적 계획으로는 올해 말까지 중유 100만t에 상응하는 중유 또는 물품을 제공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미국측 수석대표인 크리스토퍼 힐 국무부 동아태 차관보는 이번 한미일 3자 협의를 바탕으로 북핵 2단계 마무리 문제를 중국 및 러시아와 협의하기 위해 내주 중국과 러시아를 방문할 예정이다.

<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워싱턴연합뉴스) 김병수 특파원 bingso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