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재섭 한나라당 대표가 14일 열린 최고위원 회의에서 7월 전당대회 이전 친박 당선자들의 복당이 불가하다는 기존 입장을 철회했다.

이에 따라 향후 복당 허용범위와 시기를 둘러싼 논의가 급물살을 탈 것으로 보인다.

15일 최고위에서 의견조율이 이뤄진 뒤 열리는 16일 이명박 대통령과 강 대표 간 주례회동에서 가닥이 잡힐 것으로 예상된다.

조윤선 대변인은 "강 대표가 전당대회 이전에 복당 불허하는 입장을 완화했다"면서 "시기는 반드시 전대 전후를 고집하지 않기로 했다"고 전했다.

"새로운 원내대표가 선출되고,18대 국회 원구성 진행 추이를 봐가면서 당 윤리 규정과 정체성에 맞는 인사들을 받아들일 범위와 시기를 구체적으로 논의할 방침"이라는 것이다.

강 대표의 입장 선회는 이 대통령과 박근혜 전 대표 간의 지난 10일 회동 결과에 큰 영향을 받은 것으로 분석된다.

당시 이 대통령은 "개인적으로 복당에 대해 거부감이 없다.전당대회까지 복당 문제를 끌고 가서는 안 된다"고 박 전 대표에게 밝혔다.

쇠고기 파동 등으로 국정이 어수선한 가운데 당내 갈등이라도 빨리 해소한다는 차원에서 강 대표의 입장변화를 유도한 셈이다.

지난 13일에는 친이계인 공성진 의원이 나서 강 대표의 자진 사퇴를 주장하고 조기 전당대회 개최론을 제기하면서 복당 문제를 정치적으로 타결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같은 부담을 비껴가기 위해 강 대표가 입장을 선회했다는 해석도 나온다.

관건은 복당 대상자와 복당 시기다.

강 대표는 최고위 회의 뒤 기자들과 만나 "우리 당의 정체성에 맞고 윤리적 기준에도 적합한 공천 탈락자들을 심사해야 하지 않겠느냐"며 선별 복당론을 견지한 뒤 "(5월 말까지 복당은) 처음부터 말이 안 되는 것"이라고 못박았다.

반면 친박계인 김학원 최고위원은 "자꾸 늦춰질 경우 전대 이전까지 복당 문제가 결론나지 않을 가능성이 있다.사실상 보류 결정이 아니냐"고 불만을 터뜨렸다.

또 "단지 친박 성향이라는 이유 하나만으로 공천에서 낙천된 사람들이기 때문에 이 사람들에 해당되는 한 일괄적으로 복당을 추진하는 게 옳다"고 주장했다.

한나라당의 원내대표 선출일은 오는 22일이고 전대일은 7월3일이다.

박 전 대표는 이달 말까지 복당문제에 대한 결론을 요구해 왔다.

이런 맥락에서 당의 의사결정기구인 최고위는 복당 범위와 시기에 대해 과연 어떤 결론을 낼까.

강 대표를 포함한 8명의 최고위 멤버 중 일단 김학원 의원만이 일괄복당과 이달 중 복당에 적극 찬성하는 입장이다.

김 의원은 "박근혜 전대표의 체면을 세워 줘야 한다"며 "최고위에서 조속히 결론을 내야 한다"고 말했다. 나머지 멤버들은 선별복당의 입장을 보이고 있어 논란이 예상된다.

김홍열/이준혁/유창재 기자 comeo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