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徐 2선후퇴' 계기로 교섭단체 구성논의 탄력

친박연대가 `양정례 파동'과 관련한 서청원 공동대표의 사실상 2선 후퇴를 계기로 향후 당 진로에 대한 고민에 본격 들어갈 태세다.

친박 무소속 연대와 교섭단체 구성이라는 `행동 통일'을 다짐했음에도 최근 `양정례 변수'로 교섭단체 구성 논의가 사실상 중단된 상황에서 `서청원 2선 후퇴'가 논의 진전의 길을 열어줬기 때문이다.

여기에는 한나라당과 통합민주당이 조만간 18대 원구성 협상에 들어갈 예정인 가운데 친박연대가 무조건 `복당'에만 목을 매다 실기할 경우, 자칫 복당이라는 명분도 원내교섭 단체로서의 권익이라는 실리도 모두 잃을 수 있다는 우려도 작용했을 것으로 보인다.

친박연대는 29일 오후 여의도 당사에서 첫 당선자 회의를 갖는다.

명목상으로는 `양정례 파동' 와중에 당선자끼리 모여 인사를 나눌 기회조차 제대로 없었기 때문에 회동을 통해 소속감을 강화한다는 취지지만, 상황이 상황인 만큼 현 검찰수사의 영향과 향후 당 진로에 대해서도 자연스럽게 의견 교환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 자리에서는 특히 현재로서는 한나라당 복당이 난망한 상황에서 일단 한나라당 바깥에서 교섭단체를 구성하는 실무 논의를 지금부터라도 진행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인다.

한 핵심당직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현재로서는 잠시가 되건, 다소 기간이 길어지건 간에 (한나라당) 밖에 있을 준비를 해야하는 것 아닌가 생각된다"면서 "원래 교섭단체를 구성하는 걸로 생각하고 있다가 검찰 수사가 시작하면서 이 얘기가 중단된 것인 만큼 (서 대표 2선 후퇴를 계기로) 교섭단체 구성 방안을 논의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친박 무소속 연대 핵심관계자도 "(무소속 연대에서) 서 대표에 대한 반발이 많았었다.

(이런 상황에서라면) 어떤 경우에도 서 대표하고는 같이 못간다는 기류도 있었다"면서 "결국 서 대표와 양 당선자가 걸림돌인 만큼 그 사람들을 당의 중심에서 배제시키면 (교섭단체 구성에) 문제될 것이 뭐가 있겠나"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복당에 대한 한나라당의 입장을 계속 지켜보겠지만, (복당이 무산되는 상황이라면) 한나라당이 원내대표 선출 일정(5월22일)에 맞춰 우리도 내달 15일부터는 논의를 시작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다만 친박연대 한 관계자는 "현재 (복당 불가론이 언급되는) 상황은 땅 주인도 아닌 사람이 땅을 안판다고 하는 것과 똑같다"면서 "이명박 대통령이 이치대로 국면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입장 변화가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나 전날 홍사덕 당선자가 비상대책위 체제로의 전환 필요성을 강조하면서 "친박 무소속 연대와의 협력을 위해서라도 지금 이대로는 안된다"고 언급한 것은 서 대표 2선 후퇴를 계기로 친박 무소속 연대와의 교섭단체 구성 협상에 속도를 내겠다는 뜻으로도 해석할 수 있는 만큼 양 친박 세력간 교섭단체 구성 협의는 어떤 식으로든 활기를 띨 것으로 전망된다.

(서울연합뉴스) 김남권 기자 south@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