黨워크숍도 靑만찬도 '보이콧' … 親朴복당 압박하는 박근혜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가 22일 당선자 워크숍에 불참하기로 했다.

이어지는 청와대 만찬에도 가지 않는다.

친박계의 복당문제로 불편해진 심기를 드러낸 것으로 당과 '거리두기'에 나선 것이다.

박 전 대표의 비서실장격인 유정복 의원은 21일 "박 전 대표가 개인 일정 때문에 당선자 워크숍과 청와대 만찬에 참석하지 않기로 했다"고 전했다.

또 다른 측근은 "(친박계의) 복당을 비롯해 박 전 대표가 제기했던 문제들이 해결되지 않은 상황에서 워크숍에 참석하거나 청와대에 들어가 단체로 밥먹고 하기는 좀 그런 것 아니냐"고 불참 배경을 설명했다.

측근들에 따르면 박 전 대표는 당분간 당내 어떤 행사에도 참석하지 않는 등 '무언의 시위'를 계속할 가능성이 높다.

당 안팎에서는 박 전 대표와 당 지도부.청와대의 관계가 급랭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한 당직자는 "절반을 겨우 넘긴 상황에서 당내에서 30석 가까운 세력을 갖고 있는 박 전 대표의 영향력을 무시할 수 없는 것 아니냐"며 "복당 문제가 장기화하면 집권 초기 정국 불안정이 길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복당 문제는 어디까지나 당이 알아서 할 일'이라던 청와대 측의 반응에도 기류 변화가 감지된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이명박 대통령이) 순방 직후 어떤 방식으로든 박 전 대표와의 관계 회복을 시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黨워크숍도 靑만찬도 '보이콧' … 親朴복당 압박하는 박근혜
이 관계자는 "독대를 하거나 여러 원로들과 함께 순방 결과를 설명하는 자리가 될지 아니면 전화통화만 할지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고 전했다.

박 전 대표 측이 각종 정책에 비토권을 행사할 경우 국정 운영에 차질을 빚을 수 있다고 판단,'극비 회동'도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당내 친이계의 한 핵심 인사는 "이 대통령이 박 전 대표와의 회동에서 친박 무소속 당선자의 복당을 우선 허용하는 쪽으로 모종의 결단을 내릴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치적 역학관계에 대한 부담 때문에 회동 반대 의견도 만만치 않다.

당의 한 중진 원로는 "이 대통령이 복당을 허용한다면 당내에서 '박근혜 지분'을 확실히 인정해야 한다"며 "7월 전당대회에서 대표직을 넘겨줘야 할지도 모르는 무리수를 쉽게 선택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통령이 귀국 후 어떤 해법을 내놓을지에 정치권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김홍열/이준혁 기자 rainbow@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