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9총선에서 '박근혜 마케팅'으로 14명을 당선시키며 정치적 재기에 성공한 서청원 친박연대 대표가 '양정례 파문'으로 창당 한 달 만에 최대 위기에 처했다.

손학규 통합민주당 대표도 정국교 비례대표 당선자 문제로 적잖은 곤욕을 치르고 있다.

무엇보다 친박연대와 서 대표는 기로에 선 형국이다.

서 대표는 당초 양 당선자에 대한 논란이 일자 "1억여원의 당비를 받았다"고 했었다.

하지만 '양 당선자가 최소 10억원 이상을 낸 것으로 확인됐다'는 검찰 수사 결과가 알려지자 "양씨 어머니에게서 차입해서 쓴 돈이며 6월5일 이전까지 선관위로부터 보전받을 수 있다"며 말을 바꿨다.

이처럼 의혹이 짙어지자 검찰은 비례대표 1번인 양 당선자뿐 아니라 2번,3번인 서 대표와 김노식 최고위원으로 수사 범위를 확대하고 있다.

지난 주말에는 서 대표의 지구당 사무실을 압수수색했고,김 최고위원은 금주 내로 소환키로 했다.

양 당선자뿐 아니라 서 대표의 금배지까지 위태로워졌다는 얘기가 들린다.

특히 당 내부에서조차 "서 대표가 책임지고 2선으로 물러나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한나라당의 잘못된 공천'에 반발해 당을 만들었는데 비례대표 1번 공천부터 법적,도덕적 흠결이 나와 창당의 명분을 잃을 처지에 놓였기 때문이다.

친박연대 당선자들의 최대 목표인 한나라당 복당 문제와도 직결돼 있어 '서 대표 책임론'은 갈수록 거세질 전망이다.

민주당의 경우 주식 거래로 수백억원대의 부당 이익을 얻었다는 의혹이 제기된 정 당선자 문제로 손 대표의 입장이 난처하게 됐다.

정 당선자가 지난해 손 대표의 방북길에 동행했고,대선후보 경선 당시 중소기업특보를 지내는 등 측근으로 알려졌기 때문이다.

대법원에 이한정 당선자의 당선무효 소송을 제기키로 한 창조한국당의 문국현 대표는 "나는 공천에 관여하지 않았다"고 강조하고 있지만 당 대표로서 정치적 책임은 피하기 힘든 상황이다.

유창재 기자 yoocoo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