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밤 청와대行 이재오,이상득과 동반 불출마 건의說

이재오 전 최고위원은 이날 밤 이 대통령을 면담했다.회동 내용은 즉각 알려지지 않았으나 당 수습 방안이 심도있게 논의된 것으로 전해졌다.

이 자리에서 이 전 최고위원은 강 대표가 불출마를 선언한 만큼 공천갈등의 주역으로 지목된 자신도 불출마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이 전 최고위원은 이를 토대로 이 대통령의 친형인 이상득 국회부의장의 공천 반납을 설득할 것으로 전해졌다.

여권의 한 관계자는 "대통령도 이 부의장의 거취에 대해 얘기할 순 없다"면서 "이 전 최고위원이 자신의 불출마를 전제로 나설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 전 최고위원의 측근들은 "지금 수도권 선거가 난리인데 이 상황에서 이 의원이 물러나면 어떻게 하겠느냐"고 반문한 뒤 "사실무근이다.그런 건의를 하지 않았고,그런 문제가 논의되지도 않았다"고 동반 불출마설을 일축했다.

현재 당내에서는 이 부의장에 대한 불출마 압박이 전방위로 가해지고 있는 상황이다.

박찬숙 정두언 진수희 윤건영 심재철 의원 등 한나라당 공천자 46명은 이날 서울 여의도당사에서 당의 공천 결과를 "퇴색된 개혁공천"이라고 비판하고 이 부의장의 총선 불출마와 일체의 국정 관여 행위 중지를 촉구했다.이들은 "'형님 공천''형님 인사' 등으로 민심 악화의 주요 원인이 됐던 이 부의장은 18대 총선 불출마를 선언하고,향후 일체의 국정 관여 행위를 금해야 한다"고 강도 높게 압박했다.

이들은 "이대로 가면 이명박 정부를 뒷받침할 안정 과반 의석 목표가 물거품이 될 수 있다"면서 "우리의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공천 반납까지 고려하고 있다"고 배수진을 쳤다.

김덕룡 의원도 이날 불출마를 선언하면서 "이 부의장이 먼저 공천을 반납하는 용단을 내리는 것이 사태 수습의 첫걸음"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이 부의장은 "대통령의 형이라고 해서 공천을 받은 것이 아니라 당에서 공천을 줬기 때문에 공천을 반납할 이유가 없다.포항 시민이 (나를) 원하고 있다"고 강조했다고 측근들이 전했다.

이 부의장는 그러면서 "이것은 어디까지나 국회의원을 뽑는 선거"라고 전제한뒤 "대통령은대통령이고, 이상득은 이상득이다.포항에 남아 총선에 끝까지 임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부의장 측은 불출마론의 배경에 이 부의장을 견제하려는 정치적 의도가 깔려있다는 의구심을 제기하고 있다.

김홍열/유창재 기자 comeo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