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이 공천전쟁의 종착지인 강남지역에서도 대폭 물갈이를 단행했다.

5선의 김덕룡 의원과 3선의 맹형규 의원,재선인 박계동 의원이 공천에서 떨어졌다.

선수가 높은 의원을 일괄적으로 교체한 것으로 보인다.

전체적으로 강남권 물갈이율은 50%에 달했다.

김 의원의 경우 과거 부인의 공천헌금 수수라는 도덕성 문제가 걸림돌이 됐다.

최대 관심사였던 친박계 이혜훈 의원은 천신만고 끝에 살아났다.

박 전 대표의 강력한 반발이 주효했던 것으로 해석된다.

실제 박 전 대표 주변에선 "이 의원까지 탈락할 경우 박 전 대표가 중대결심을 할 수 있다"고 압박해온 터다.

초선으로 의정활동에 큰 문제가 없던 이 의원을 낙마시킬 경우 공천 갈등이 내홍 양상으로 비화될 수 있다는 위기감이 작용했다는 관측이다.

이방호 당 사무총장은 16일 오전 일찌감치 대폭 물갈이를 시사했다.

이 총장은 이날 "한나라당 밭이 좋은 지역에는 신인을 투입해도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되면 적극 공천할 것"이라고 말했다.

물갈이하되 인지도 높은 신인을 긴급 투입할 수 있음을 내비쳤다.

이 총장은 "강남 공천 등은 여론조사,정치역량,의정활동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결정하겠다"며 "여론조사로만 판단한다고 하면 공심위가 왜 필요하겠느냐"고 말해 전략공천 가능성에 무게를 실었다.

이 총장은 아울러 "몇사람이 나간다고 당이 깨지는 것은 아니다"며 물갈이 공천을 강조했다.

한때 계파 안배 등으로 강남벨트 물갈이는 쉽지 않을 것이라는 예상이 팽배했지만 영남권에서 다선 중진,친이명박계,친박근혜계 할 것 없이 현역 의원들이 무더기 탈락한 뒤 강남권에도 공천 태풍이 불어닥칠 것이라는 관측에 힘이 실렸다.

실제 지난 7일 이 대통령과 안강민 공심위원장,강재섭 대표 등의 공천 '당청회동'에서 강남권 현역 의원들을 대거 교체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는 이야기도 들린다.

이준혁 기자 rainbow@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