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직 인수위 자문ㆍ전문위원,이명박 대통령 당선인 특보,선대위 분과위원장 등은 실세가 아닌 허당?

한나라당의 4·9총선 공천 신청자 1173명(비공개 포함) 중 3분의 1 이상이 실세를 자처하기 위해 경력난에 이런 경력을 써냈으나 심사과정에서 액면가 이하의 대접을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14일까지 1차 면접심사를 마친 서울 48개 지역구의 경우 모두 250명의 후보자 가운데 관련 경력을 기재한 신청자는 91명에 달했다.선대위 분과위원장과 당선인 특보 직함이 44명으로 가장 많았다.인수위 자문ㆍ전문위원은 20명이었으며 후보자 특보와 취임식 자문위원도 각각 11명,8명이었다.

공심위 관계자는 경력 인플레 현상에 대해 "실세들은 아예 그런 경력은 적지도 않고,그야말로 이름뿐인 특보,위원들이 타이틀을 적어넣는 경우가 많아 그러려니 하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다"고 말했다.

1차 심사를 마친 한 후보자는 "하도 인수위 관련 경력들이 많아서인지 그런 것은 아예 묻지도 않는 분위기"라며 "다들 어떤 방식으로든 선거에서 역할을 했다고 주장하기 때문에 특별한 차별성이 없다고 보는 것 같았다"고 전했다.

이렇다 보니 인플레 현상에 대한 비판도 나온다.한 중진 의원은 "대선 마지막에 지역용으로 특보나 위원장을 수천명씩 임명한 데다,인수위 자문위원도 너무 많이 임명해 내부 파악조차 잘 안 될 지경이어서 이 같은 현상이 벌어지는 것"이라고 꼬집었다."의미 없는 직책 남발은 지역에서 왜곡된 정보로 바뀌어 혼란만 초래한다"는 것이다,

한편 당 공천심사위원회에는 '입조심 경보'가 발령된 상태다.공천 심사가 본격화되면서 자신들의 말 한 마디가 공천 신청자들 사이에서 큰 파장을 일으킬 수 있는데다,벌써부터 입당 보류자와 초반 탈락자들의 반발 움직임이 가시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김홍열 기자 comeo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