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 당선인 측이 노무현 대통령이 퇴임 후 거주할 경남 김해시의 '봉하마을 조성 사업'에 대해 취임 직후 특별 감사를 실시할 것으로 알려졌다.이 당선인 측 관계자는 3일 "최근 관련 부처로부터 '봉하마을 지원 사업'에 대한 총괄 보고를 들은 결과 터무니없는 예산 지원 실태가 드러나 특별 감사를 실시하지 않을 수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당선인 측은 현재 감사원이 김해시에 대해 '지방자치단체 국고보조사업 추진 실태' 감사를 실시하고 있지만 이는 다른 지자체를 포함한 통상적인 결산 감사라고 보고 봉하마을 조성사업 전반을 대상으로 한 특별 감사를 추진키로 한 것이다.

본지가 이날 단독 입수한 '봉하마을 지원 사업' 보고서에 따르면 노 대통령의 사저를 짓고 있는 진영읍 본산리 봉하마을과 주변 일대를 단장하는 데 들어가는 세금은 총 495억원(국고 211억원,지방비 284억원)으로 집계됐다.

이 중 현재 당선인 측이 문제 삼는 예산 항목은 △봉하마을에서 4㎞ 떨어진 진영읍의 진영공설운동장 개·보수 △진영읍 여래리에 세워지는 진영문화센터 △퇴임 후 경호(7년간)를 위해 사저 옆에 짓는 경호동.직원 대기동 공사 등이다.여기에 360억원 정도의 예산이 투입된다.

문제는 이들 사업의 예산이 국비뿐 아니라 대부분 특별교부세로 충당된다는 점이다. 특별교부세는 행정자치부가 지역 균형발전과 재해 복구 등을 위해 배분하는 돈인데 이번 사업의 경우 이러한 취지와 다소 거리가 있다는 게 당선인 측의 판단이다.

당선인 측은 특히 진영읍 인구(3만명)에 비해 지나치게 방대한 진영문화센터(지하 1층,지상 3층,연면적 2000평) 건립 사업을 못마땅해하고 있다.30억원이 투입되는 '봉화산 웰빙숲' 조성 사업도 검토 대상이다.봉하마을 뒤 240㏊에 야생초·야생화 테마공원과 탐방로를 만든다는 계획이지만 당선인 측이 주관 부처인 산림청의 의견을 들은 결과 봉화산은 최근 몇 년 사이 산책로와 문화재가 잘 정비되어 있어 결국 '낭비성 예산'으로 지목됐다.당선인 측 관계자는 "역대 대통령 중 퇴임 후 이 정도의 호사를 누린 경우는 없었다"며 "인수위에 '노 대통령이 자신의 노후를 위한 현대판 아방궁을 짓고 있다'고 비난하는 투서가 접수될 정도"라고 지적했다.

봉하마을 조성은 김해시가 자발적으로 추진한다고 밝혔지만 국비.특별교부세 규모로 볼 때 정권 차원의 지원이 아니면 집행이 어려운 예산이 책정되어 있다고 당선인 측은 판단하고 있다.당선인 측은 이 당선인 취임 직후 감사원에 특별 감사를 청구해 이들 사업의 예산 배정이 적정한지,지방비 분담률을 지켰는지,청와대가 김해시나 관련 부처에 영향력을 행사한 것은 없는지 등을 중점 조사할 방침이다.

이와 관련, 인수위 측 관계자는 "현재로선 특감 실시 여부가 결정되지 않았다"면서 "새 정부 출범 이후 검토해 볼 수 있는 사안 중 하나"라고 말했다.


◆노대통령 부부 신축현장 방문

한편 노 대통령은 부인 권양숙 여사와 함께 2일 봉하마을에 들러 사저 신축현장을 둘러보고 진해 군시설에서 하룻밤을 보낸 뒤 3일 오후 귀경했다.

이준혁 기자 rainbow@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