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4ㆍ9 총선' 공천심사위원회가 25일 첫 회의를 열고 본격 활동에 들어갔다.공심위 구성을 놓고 빚어진 이명박 대통령 당선인측과 박근혜 전 대표측 간 갈등이 전초전이었다면,향후 공심위가 결정할 물갈이 폭과 공천자 발표시기를 둘러싼 '공천 전쟁'의 막이 오른 것이다.

안강민 위원장(전 서울지검장)은 이날 "공심위원들이 계파의 대표를 선출하는 게 아니고 한나라당 후보들을 공천하는 것"이라며 "훌륭한 인재들을 공천해 당의 과반의석 획득에 기여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공심위는 이에 따라 공천 신청인들로부터 병역,재산,범죄경력 등의 서류를 제출받은 뒤 현지 실태조사와 여론조사,면접심사 등을 병행해 공천자료로 활용키로 했다.친(親) 이측과 친 박측의 기본 입장도 인위적인 물갈이나 불합리한 공천이 있을 수 없다는 것이다.


친 이측 인사로 공심위 실무 간사인 정종복 제1사무부총장은 "공심위가 물갈이 폭을 미리 정해 놓고 심사하는 것은 아니다"며 "단지 동일한 기준과 원칙에 의해 심사하는 것"이라고 말했다.안상수 원내대표도 "대선 경선할 때 박근혜 후보를 도왔는지,이명박 후보를 도왔는지는 고려의 대상이 될 수 없고,중립에 섰던 의원들도 불이익을 일절 받지 않을 것"이라며 "오늘부터 계파 어쩌고 하는 사람이 있으면 불이익을 주겠다"고 경고했다.

그렇지만 계파 간 갈등이 불거질 가능성도 적지 않다.박 전 대표가 지난 23일 이 당선인을 만난 후 "이 당선인 '공정 공천' 약속을 믿어보자"며 공심위 구성원안을 수용했으나 친 박측 내부에서는 '불공정 공천' 탈락에 대한 불안감이 상존하고 있는 게 사실이다.아무래도 '경선 패자'인 점을 의식하지 않을 수 없는 데다 친 이측과 친 박측의 공심위 구성비율마저 4 대 2로 열세다.

공심위가 공천자를 언제 발표할지도 난제다.친 이측은 국회의 총리 및 각료인준안 과정에서 당내 협조가 필요하다는 이유를 들어 2월 임시국회가 끝나는 3월 초 공천자를 일괄 발표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반면 친 박측은 과거 공심위 전례대로 별 논란의 여지가 없는 지역은 심사가 끝나는 대로 1,2차에 걸쳐 발표하자고 주장하는 한편 선거구 미획정이나 치열한 경합지역은 3월로 발표시기를 늦출 것을 고수하고 있다.일괄 발표가 불공정 공천으로 인한 반발의 기회를 원천 차단할 것이라는 의구심에서다.

김홍열 기자 comeo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