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이 '4·9 총선' 공천심사위원회를 당초 원안대로 통과시켰다.

그간 강력 반발했던 박근혜 전 대표 측이 전격 양보한 데 따른 것이다.

이명박 당선인과 박 전 대표가 전날 공정 공천에 합의한 데 이어 공심위 구성까지 매듭지음으로써 공천 갈등은 일단 봉합됐다.

한나라당은 24일 오후 공천기획단 5차 회의를 열어 공심위 위원장과 위원들 명단을 결정한 뒤 강재섭 대표가 주재하는 최고위원회에서 공심위 명단 11명을 추인했다.

위원장에는 당초 원안대로 안강민 전 서울지검장이 선정됐다.

그는 지난해 한나라당 대통령후보 경선 국민검증위원장으로 활동하면서 경선을 공정하게 이끌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무엇보다 친이(親李),친박(親朴) 어느 진영에도 속하지 않는 중립적인 인사로 꼽힌다.

안 위원장을 제외한 위원 10명은 당내 인사 5명과 외부인사 5명으로 구성됐다.

당내 인사는 당연직인 강창희 인재영입위원장과 이방호 사무총장을 비롯 이종구,임해규,김애실 의원이 포함됐다.

외부인사는 17대 총선 공심위원을 역임했던 강혜련 이화여대 교수와 이은재 건국대 행정대학원장,김영래 아주대 교수 겸 한국정치학회장,강정혜 서울시립대교수 겸 변호사,양병민 금융노조위원장 등이다.

이 중 이 총장과 임해규 김애실 의원,강혜련 교수 등이 친이 계열이며 강 인재영입위원장과 강정혜 교수는 친박 계열로 분류된다.

친이 대 친박 구성비율이 4 대 2로 결정된 것이다.

친박계 의원들은 당초 이 총장을 아예 배제시키거나,아니면 그를 포함시키려면 박 전 대표 측 대리인 1명도 참여해야 한다고 주장해 왔으나 막판 조율과정에서 박 전 대표 측이 원안을 수용했다.

친박계인 김무성 최고위원은 "이 당선인과 만나 공정한 공천원칙에 합의한 박 전 대표가 "이 당선인의 약속을 존중하며 강 대표를 믿고 모든 걸 맡기자"고 결단을 내려 공심위 구성에 합의했다"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이 당선인 측이 박 전 대표 측 인사들의 공천을 보장키로 했다는 얘기도 나오고 있다.

한나라당은 다음 주부터 공천 신청을 받는 등 본격적인 총선체제 가동에 들어간다는 방침이나 공천 발표 시기와 물갈이 폭 등을 놓고 양측의 갈등이 재연될 가능성이 없지 않다는 분석이다.

김홍열 기자 comeo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