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기 정부에서 청와대 외교안보실장과 정책실장직이 없어지고 정무수석직이 부활된다.

현재 정책실장 아래에 있는 경제수석의 권한을 대폭 강화하면서 청와대 비서실은 사실상 '경제-정무수석' 투톱 체제로 운영될 전망이다.

이명박 당선인 측 핵심 관계자는 7일 "새 정부에서는 정무와 정책 총괄이라는 청와대 비서실 기능 분화 원칙에 따라 정무는 정무수석이,정책은 경제수석이 각각 맡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청와대 비서실 개편은 기능 중심의 효율화에 맞춰 기구를 대폭 간소화하는 방향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현 참여정부 체제에서 청와대 안보실장은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장을 겸하면서 외교안보정책을 조정했고,정책실장은 산하에 경제수석.사회수석 등을 두면서 정책을 총괄하는 등 실질적인 '국정 컨트롤' 역할을 해왔다.

인수위 측은 안보.정책실장의 권한이 각 부처 장관과 겹치는 '옥상옥'이라고 판단,정부 조직의 슬림화 차원에서 폐지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안보실장은 안보수석 또는 안보보좌관으로 격을 낮추되 그 업무는 외교부 장관에게 넘기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

정책실장직 폐지에 따라 새 정부 경제정책의 키를 잡을 경제수석은 경제 관련 부처와의 업무 협조를 통해 중장기 경제정책을 총괄하는 역할을 맡게 된다.

대신 한반도 대운하,투자 유치 등 국정 현안 중 최우선 과제의 경우 대통령 직속기구로 '대통령프로젝트위원회'를 구성해 이 당선인이 직접 챙길 것으로 알려졌다.

노무현 대통령 재임 중 신설된 시민사회수석,혁신관리수석 등은 업무 중복을 이유로 사실상 모두 없앨 것으로 전해졌다.

또 현 정부 국정 관련 정보를 한손에 틀어쥐었던 국정상황실은 민정수석실,국가정보원 등으로 업무를 이관할 방침이다.

한나라당 측이 정국 현안에 효율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정무장관 신설을 요청하는 한편 전략기획,정무라인 핵심 실무자들이 참석하는 '당.정.청 전략기획회의' 도입을 당선인 측에 건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준혁 기자 rainbow@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