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인훈씨에 당원명단 건넨 김모씨 "돌려받아 파쇄"
경찰 "12일까지 수사 일단락 방침"

대통합민주신당 경선과 관련한 노무현 대통령 등의 명의도용 사건을 수사 중인 서울경찰청 수사과는 8일 이번 사건의 핵심 관련자들이 증거를 없애려 한 정황을 잡고 조사 중이다.

경찰은 서울 종로구의원 정인훈(45.여.구속)씨가 전 열린우리당 종로지구당 당원협의회 총무 김모(34)씨로부터 옛 열린우리당 기간당원 800여명의 명단을 건네받아 선거인단에 등록한 뒤 돌려주자 김씨가 이를 사무실에서 파쇄했다는 진술을 확보해 사실 여부를 확인하고 있다.

경찰은 김씨와 정씨 등이 정동영 후보 캠프 쪽의 개입 사실을 감추려고 명단을 실제로 파쇄했거나 다른 곳으로 빼돌렸을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고 있다.

경찰은 정씨가 8월13일께 김씨에게서 명단을 받아 자신의 핸드백에 계속 보관해오다 같은 달 23~24일 선거인단 등록에 사용했다는 주장의 진위를 가리기 위해 이날 핸드백을 제출받아 검증 작업을 벌였다.

경찰은 정씨가 명단을 여의도 정 후보 캠프 사무실에서 받아와 건네줬다는 정씨 아들 박모(19)군의 친구 이모(18)양과 정씨를 대질 조사했다.

경찰은 종로지구당 당원협의회 사무실에 대한 압수수색과 김씨의 노트북 컴퓨터분석 과정에서 일부 당원명단을 발견, 정 캠프 사무실에서 나온 것인지 조사 중이다.

경찰은 정씨의 아들 박모(19)군 등 대학생 3명에게 정 캠프 사무실의 `대리서명' 아르바이트를 알선한 캠프 관계자 최모씨와 최씨에게 아르바이트 소개를 부탁한 또 다른 캠프 관계자에게 조만간 출석할 것을 통보했다.

경찰은 이번 사건에 대한 수사를 정씨의 검찰송치 기한인 12일에 맞춰 일단 마무리짓고 중간 수사결과를 발표한 뒤 보강조사를 벌일 계획이다.

홍미영 의원 등 이해찬 후보 쪽 의원들은 이날 오후 서울경찰청을 방문해 어청수 청장에게 엄정 수사를 촉구했다.

(서울연합뉴스) 김병규 기자 bkkim@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