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선 승복여부가 본선 판세 가를듯

불복땐 최악의 경우 분당 가능성도

지난 1년여간 끌어 온 한나라당 대선 경선 레이스가 19일 투표를 끝으로 막을 내렸다.

한나라당은 20일 전당대회에서 이명박,박근혜 후보를 비롯한 4명 가운데 1명을 대권후보로 선택하게 된다.

정치권은 그러나 당 대권후보 못지않게 패자의 향후 정치행보에도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경선결과에 대한 패자의 승복 여부에 따라 당은 화합과 분열의 갈림길에 서게 되는 상황을 맞이하게 된다.

벌써부터 여러가지 시나리오들이 나오고 있는 것도 이 때문이다.

두 후보는 승리를 장담하며 수락연설만 준비하고 있다.



◆경선 결과 승복할까=이-박 후보 측은 경선 과정에서 서로에게 쉽게 치유할 수 없는 상처를 입혔다.

모 후보 캠프에서 상대 후보 측 일부 참모를 겨냥,"누구누구는 도저히 같이 끌어안고 갈 수 없다"는 '살생부'발언까지 공공연히 나왔다는 점을 감안하면,두 후보가 경선결과에 쉽사리 승복하긴 힘들지 않겠느냐는 지적도 나온다.

하지만 경선 직후 당장 경선 결과에 불복할 가능성은 낮을 것이라는 전망에 무게가 실린다.

먼저 두 후보는 치열하게 다투면서도,기회 있을 때마다 경선승복을 다짐해왔다.

또한 경선 결과에 불복하고 당을 뛰쳐나가더라도 선거법상 독자적으로 대선 출마가 불가능하다는 점도 이 같은 관측에 설득력을 더해준다.

경선에 불복하면 최악의 경우 분당까지 각오해야 하고,이 경우 대선 출마가 불가능한 후보를 따라 나갈 의원들이 과연 얼마나 될지 의문이라는 게 당 관계자들의 대체적인 견해다.

◆화합할까=패배한 후보가 경선결과에 승복한 후 화합을 다짐하며 승리한 후보를 적극적으로 돕는 게 한나라당으로선 최상의 시나리오다.

승자로선 패자의 도움이 절실한 만큼,적극적인 포용 의지를 밝힐 것으로 보인다.

범여권과의 본선게임에서 이 후보는 박 후보의 대중적 인기를 탐낼 수밖에 없고,박 후보로선 이 후보의 수도권 기반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승자는 패자에게 대선 선대위원장직을 제의할 가능성이 높다.



그러나 경선 결과를 받아들인다 하더라도 선거전의 후유증으로 인해 당장은 패자가 승자를 선뜻 도와주기는 쉽지 않을 것이란 관측도 강하다.

패자가 협력을 거부할 경우,주류-비주류 간 갈등이 다시 표면화될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여권의 집요한 검증공세로 승자가 큰 상처를 입게 되면,패자 측은 후보교체론을 요구하면서 당은 극도의 혼란 상황을 맞을 수 있다는 시나리오다.

또한 패자 측은 내년 7월 예정된 대표 경선의 조기 실시를 요구하며 당권 장악에 나설 가능성도 농후하다.

무엇보다 내년 4월 총선을 앞두고 공천 문제가 걸려 있기 때문이다. 패한 후보 측에 줄선 의원들과 공천 희망자들은 공천에 대한 불안감을 갖고 있는 게 현실이다.

홍영식 기자 ys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