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대선주자인 박근혜 전 대표 측 홍사덕 공동선대위원장은 5일 이명박 전 서울시장의 '도곡동 땅 차명 재산 의혹'과 관련,이 전 시장이 자진해서 금융거래 내역을 공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이 전 시장 측은 박 전 대표 측 인사들이 허위사실을 집중 유포하고 있다며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조사를 요청했다.

홍 위원장은 이날 캠프 사무실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땅을 매각하고 받은) 돈이 어떻게 흘러갔는지 계좌추적을 하면 몇 시간,늦어도 3∼4일 내에는 돈의 흐름을 알 수 있다"며 "당사자인 처남이나 큰 형이 '내 돈이니 계좌를 추적해서 밝혀달라'고 금융감독원에 얘기만 하면 된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것이 누가 거짓말을 했는지 밝힐 제일 좋은 방법이자 간명한 방법"이라며 금융거래 내역 공개를 거듭 촉구했다.

홍 위원장은 또 이 전 시장의 처남인 김재정씨가 박 전 대표 핵심 인사들을 허위사실 유포 혐의로 검찰에 고발한 것과 관련,"대통령 당내 경선 같은 일을 벌이면서 법정으로 문제를 가져간다고 생각한 사람은 헌정 사상 전무했다"고 비난했다.

이에 대해 이 전 시장 측은 이날 홍 위원장과 서청원 상임고문에 대한 조사요청서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제출했다.

이 전 시장 측은 조사요청서에서 "두 사람의 최근 발언은 상대후보인 이명박 후보를 당선되지 못하게 할 목적으로 허위 사실을 공표한 것이 명백하다"며 "차제에 깨끗한 선거문화가 조성될 수 있도록 엄정히 조사해달라"고 촉구했다.

박희태 선대위원장도 당에 제출한 징계요구서에서 "홍 위원장은 2005년 보궐선거 때 공천에 불만을 품고 탈당해 현재 당적이 없을 뿐 아니라 지금의 혼탁한 경선을 사실상 주도하고 있다"면서 공동선대위원장 해촉과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에 대한 중앙선관위 조사의뢰 등을 촉구했다.

이어 "서 고문은 당 윤리위가 최근 양 캠프 인사에 대해 강경한 제재를 내렸음에도 불구,지방 당원 간담회 자리에서 이 전 시장에 대한 악의적 허위주장을 퍼뜨렸다"며 중앙선관위 고발과 당원권 정지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김인식 기자 sskis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