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李측 두 대변인 고소..李 맞고소 검토

한나라당 이명박(李明博) 전 서울시장을 겨냥한 범여권의 파상공세가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청와대가 `청와대 배후설'을 제기한 이 전 시장측 대변인을 검찰에 고소하고, 이 전 시장측이 맞고소를 검토함에 따라 양측간 검증공방이 법정다툼으로 비화되고 있다.

특히 검증 대치전선의 무게중심이 `李-朴'에서 `靑-李'로 급격히 이동하면서 상대적으로 검증정국의 중심에서 밀려나게 된 듯한 박근혜(朴槿惠) 전 대표측이 `주도권 회복'을 노리며 노무현(盧武鉉) 대통령 공격에 본격 가세해 청와대와 양 주자 진영간 검증공방은 더욱 격화될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다 노무현(盧武鉉) 대통령이 "열린우리당이 선택한 후보를 지지하겠다"며 대선개입 의지를 분명히 한데 대해 양 주자 진영 및 한나라당이 사실상 `전면전'을 선포하고, 중앙선관위 3차 고발 및 검찰 고발을 적극 검토하고 나서면서 대선정국의 파고가 높아지고 있다.

청와대는 15일 이 전 시장 측이 범여권의 검증공세를 "청와대 지시에 의해 국가기관이 총동원된 정권차원의 정치공작"이라고 주장한 데 대해 이 전 시장 캠프의 박형준 진수희 공동대변인을 허위사실 적시에 의한 명예훼손 혐의로 검찰에 고소했다.

청와대는 이날 오후 문재인 비서실장 명의의 고소장을 서울중앙지검에 제출했다.

천호선 대변인은 정례 브리핑에서 "어제 명백한 허위사실 유포와 명예훼손 행위에 대해 이 후보의 사과를 요구했지만 이 후보는 어떤 반성도 사과도 하지 않았기 때문에 불가피하게 두 대변인을 검찰에 고소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천 대변인은 "박형준 진수희 의원은 악의적으로 허위사실을 적시해 고소인의 명예를 심각하게 훼손하고 정상적인 국정운영에 커다란 지장을 주었다"고 주장했다.

천 대변인은 이 전 시장에 대해 직접 법적 대응을 하지 않은데 대해 "이 후보는 당연히 정치적, 도덕적 책임이 있다.

다만, 법률적 대응에는 엄격함이 필요해 이 후보는 일단 고소하지 않기로 했다"며 "앞으로 이 후보의 다른 발언들을 주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이 전 시장 캠프의 좌장인 이재오 최고위원은 연합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청와대가 고소를 하면 우리도 상응하는 조치를 취할 것"이라면서 "맞고소를 비롯해 모든 준비를 해 놨다.

평화를 원하면 평화를, 투쟁을 원하면 투쟁을, (청와대에서) 걸면 거는 대로 응해 주겠다"며 맞고소 방침을 시사했다.

당사자인 박 대변인은 "청와대의 고소에 `고소'(苦笑)를 금치 못하겠다.

대변인의 입을 막은 들 진실을 숨길 수 있겠느냐. 우리는 이번 고소 사태를 정권교체를 갈구하는 국민에 대한 저항으로 간주한다"고 밝혔고, 진 대변인은 "정말로 고발돼야 할 쪽은 청와대로, 그간의 선거법 위반행위에 대해 대국민사과부터 해야 한다.

우리도 원하는 대로 대응해 주겠다"고 강조했다.

나경원 당 대변인도 구두논평에서 "`네거티브'를 넘어 공작정치를 시작하더니 이제는 협박과 으름장 정치까지 하려 하고 있다"고 비판하고 청와대의 대선개입 중단을 촉구했다.

열린우리당은 이날도 이 전 시장과 박 전 대표에 대한 검증공세를 강화했다.

정세균 의장은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민주정부 10년이 지나면서 사회.도덕적 기준이 새롭게 정립된 만큼 한국을 이끌 리더에게는 이런 기준이 적용돼야 한다"면서 "민주 후보에게는 이런 기준, 한나라당 후보에게는 과거의 기준을 들이대서는 안된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한나라당 후보들은 각종 의혹에 대해 낱낱이, 한점 의혹 없이 밝히는 게 그들의 책무"라면서 "이런 것을 정쟁으로 몰아 자신들의 허물을 덮으려고 하는 작태는 도저히 용납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한나라당 김형오 원내대표는 주요당직자 회의에서 "(열린우리당 의원들이) 지금까지 주장한 근거와 자료를 오늘 중 제출하길 바란다"면서 "그렇지 않으면 정치인으로서 모든 책임을 져야 한다"고 경고했다.

당 `범국민정치공작저지특위' 안상수 위원장은 국회 기자회견에서 "범여권과의 전면전을 선포한다"면서 "모든 허위사실 유포에 대해서는 예외없이 고소.고발해 법적 심판을 받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나라당은 이날 이 전 서울시장 부인의 위장전입 의혹을 제기한 우리당 김혁규 의원과 `이명박.박근혜 X-파일'을 보유하고 있다고 밝힌 장영달 원내대표를 검찰에 고발키로 결정했다.

한나라당은 이와 함께 "열린우리당이 선택한 후보를 지지하겠다"는 노 대통령의 발언을 "명백한 선거법 위반 행위"로 규정하고 중앙선관위 3차 고발 및 검찰고발을 적극 검토키로 했다.

(서울연합뉴스) 성기홍 심인성 기자 sgh@yna.co.krsims@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