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한대사단 친선골프모임 만찬 격려도

노무현(盧武鉉) 대통령은 22일 오후 충북 충주의 시그너스 컨트리 클럽을 찾아 부인 권양숙(權良淑) 여사와 함께 골프 라운딩을 하고 이날 밤 귀경했다고 청와대가 밝혔다.

노 대통령은 이날 이 골프장의 소유주이며 노 대통령의 후원자였던 강금원(姜錦遠) 전 창신섬유 회장 부부와 함께 동반 라운딩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 관계자는 "오늘 골프 일정은 강 회장의 요청으로 이뤄졌다"고 밝혔다.

노 대통령 내외는 2003년 11월초에도 강 회장 부부와 골프를 함께 친 적이 있다.

강 회장은 배임혐의 등으로 지난 2004년 11월 대법원에서 징역 3년 집행유예 4년이 확정된 뒤 지난 2005년 5월 석가탄신일 사면 때 특별사면됐다.

지난 2003년 대검의 대통령 측근비리 수사과정에서 2002년 경기도 용인땅을 가장매매하는 방식으로 노 대통령 측근인 안희정씨 등에게 19억원을 무상 대여한 혐의(정치자금법 위반)를 받았으나 무죄가 선고된 바 있다.

노 대통령은 이날 운동을 마친 후 같은 골프장에서 따로 골프를 치고 만찬을 하고 있던 주한외교 대사단 친목모임에도 잠깐 들러 간략한 인사말을 하고 귀경길에 올랐다고 청와대측은 전했다.

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이 모임이야말로 민간외교의 진면목을 보여주는 것 같다"며 "주한 외국대사들께서도 우리나라를 더 잘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 같다.

나도 대통령 퇴임 후 함께 할 수 있으면 좋을 것 같다"는 취지의 발언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노 대통령은 강 회장으로부터 골프 라운딩 요청을 받으면서 이날 '주한대사단 친선 골프 모임'이 있다는 사실을 전달받으며 "잠깐 자리에 들러 인사말이라도 해서 격려해달라"는 요청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주한대사 친선 골프 모임'은 강 회장이 지난 2003년부터 민간외교 활성화 차원에서 주한외교 대사들을 초청해 겨울철을 제외하고 매월 한차례 정기적으로 개최돼왔다고 관계자들은 전했다.

이날 모임에는 간사인 제이콥 토빙 주한 인도네시아대사를 비롯한 일본, 인도, 뉴질랜드, 노르웨이, 스위스, 핀란드, 네덜란드 등 16개국의 대사와 이태일 경기대 총장, 황윤원 중앙대 부총장 등 국내 인사 등 40여명이 함께 했다.

(서울연합뉴스) 성기홍 기자 sgh@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