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날 40가족 재회‥ 南 "상봉확대" 北 "6.15 어기지 말아야"

제 5차 남북 이산가족 화상상봉 행사가 27일 전국 9개 지역 13개 상봉실에서 일제히 열렸다.

13개월 만에 다시 열린 이번 화상상봉은 서울 남산동 대한적십자사 본사와 지역의 적십자사에 마련된 상봉실에서 일제히 열려 오는 29일까지 사흘간 남북 각 60가족 865명이 하루에 40가족씩 스크린을 통해 만났다.

서울 상봉장에서는 남측 최고령자인 최병옥(102) 할아버지와 북측 최고령자인 김종남(83) 할아버지를 비롯해 모두 20가족이 반세기 넘게 헤어졌던 가족과 재회하고 나머지 20가족은 각 지방 상봉장에서 화상을 통해 상봉했다.

이산 가족들은 오전 8시부터 오후 6시까지 남과 북 양측에 마련된 상봉장에 가족 단위로 들어가 2시간씩 스크린을 통해서나마 혈육의 정을 나눴다.

상봉 개시에 앞서 한완상 대한적십자사 총재는 장재언 조선적십자회 중앙위원장과 나눈 화상대화를 통해 "고령 이산가족들이 하루에도 열분씩 돌아가시고 있다"면서 "지금처럼 일년에 두 세 차례 200∼300명 만나는 걸로는 이산가족의 고통을 빨리 해소해줄 수 없다"며 이산가족 상봉 확대를 제의했다.

한 총재는 "이산가족 면회소와 화상상봉센터를 빨리 건립해서 상봉횟수와 규모도 늘리고 만나는 장소도 넓혀서 이산가족들에게 만남의 기회를 더 많이 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장 위원장은 "북과 남이 인도적인 문제를 해결하는데 있어서 6.15공동선언이 밝혀놓은 우리 민족의 임무를 어기지 말아야 한다"면서 "그래야 인도적 문제가 착실하게 풀린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재정 통일부 장관도 서울 상봉장을 둘러본 뒤 "평양 화상상봉센터와 금강산 이산가족면회소를 만들면 이산가족 상봉이 정례적으로 이뤄지도록 최대한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제 5차 화상상봉은 지난해 7월 북측의 이산상봉 중단 선언으로 무기 연기됐다가 이달 초 남북 장관급회담 합의로 다시 열리게 됐다.

(서울연합뉴스) 한승호 함보현 기자 hsh@yna.co.krhanarmdri@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