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실무그룹' 위한 범정부 TF 구성
북핵단장, 에너지 실무그룹 의장 맡을 듯

정부는 15일 북한 핵폐기 초기 조치 및 상응조치를 담은 베이징(北京) `2.13 합의' 이행을 위한 후속 절차에 착수했다.

정부는 특히 `2.13합의'에 따라 경제.에너지 실무그룹 회의를 30일 안에 개시해야 하는 만큼 조만간 외교통상부, 통일부, 산업자원부 당국자 등으로 범 정부 태스크포스를 구성, 첫 실무그룹 회의 개시를 위한 준비작업을 신속히 진행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외교부는 이날 북핵 및 북미 라인 주요 인사들을 중심으로 한국이 의장을 맡기로 한 '에너지.경제지원 실무그룹' 구성 및 운영 방안과 중유 등 북한에 제공할 에너지 확보안 등을 마련하기 위한 본격적인 협의에 들어갔다.

한 관계자는 "무엇보다도 60일 내 이행하기로 한 북한의 핵폐기 초기 조치와 상응 조치의 구체적인 내용을 마련하는 것이 급선무"라면서 "6개국의 역할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면서 한국이 취해야 할 상응조치에 대한 대책 마련에 주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경제.에너지 실무그룹 의장은 우리 측 6자회담 차석대표인 임성남 북핵외교기획단장이 맡게 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또 실무회의를 가급적 한국에서 개최하기 위해 서울이나 제주도 등 개최지 선정 작업도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는 한반도비핵화 실무그룹과 동북아 평화.안보체제 실무그룹 등 우리가 참여하는 나머지 실무그룹 2개의 출범 준비도 함께 진행키로 했다.

이와 함께 북.미-북.일 관계정상화 실무그룹의 동향도 면밀히 체크하면서 한반도 정세의 변화상황을 분석해 나가기로 했다.

한편 6자회담 수석대표인 천영우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은 이날 오전 고위당정협의에 이어 오후 국회에서 이번 2.13 합의의 성과에 대해 설명할 예정이다.

천 본부장은 이날 CBS뉴스레이다에 출연, 13일 끝난 5차 6자회담 3단계 회의에서 합의된 영변 핵시설 폐쇄와 그에 따른 중유 5만톤 제공 시점에 언급, "국제원자력기구(IAEA) 사찰인원들이 (북한의 핵시설) 현장에 도착하는 날이 폐쇄일이 될 것이며 그날 5만톤의 중유가 도착해야 한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조준형 기자 jhch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