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의원워크숍 진로놓고 대격론
민주 진로고민..고건.정운찬 변수

새해 예산안 통과와 함께 연말 임시국회가 종료됨에 따라 정치권이 본격적인 정계개편의 격랑 속으로 빨려들어갈 조짐이다.

연말연시 국회 휴지기를 무대로 열린우리당과 민주당, 고 건(高 建) 전 총리 등 이른바 `범여권 3각 축'을 중심으로 한 정계개편 논의가 본격화되는데 맞춰 정운찬(鄭雲燦) 전 서울대총장 등 제3후보군의 움직임도 한층 주목을 받을 전망이다.

한나라당은 일단 박근혜(朴槿惠) 전 대표, 이명박(李明博) 전 서울시장, 손학규(孫鶴圭) 전 경기지사 등 `빅3'의 경쟁이 가열되고 있는 가운데 내년초에는 후보경선 방식 등을 둘러싼 팽팽한 기싸움이 예상되고 있다.

우선 우리당은 예산안 통과 직후인 27일 오후 국회에서 열리는 의원워크숍에서 내년 2월로 예정된 전당대회의 성격과 의제 등 당 진로를 둘러싼 핵심 쟁점을 놓고 일대 격돌을 벌인다.

여당내 통합신당파는 내년 2월 전당대회를 통해 통합신당 창당과 이를 위한 통합수임기구 구성이라는 확고한 결론을 이끌어내야 한다는 입장인 반면, 친노(親盧)그룹을 비롯한 당 사수파는 통합신당을 `지역당'이라고 비판하면서 우리당 중심의 질서있는 외연확대를 추구해야 한다며 맞서고 있다.

통합신당파 일각에선 통합수임기구 구성이 전대 의제로 사전 확정되지 않을 경우 전대 불참은 물론 선도탈당 가능성을 내비치고 있어 내년 2월14일 예정된 전대 시점을 전후해 여당이 실제로 분당으로 치달을 가능성도 완전히 배제할 수는 없다.

한화갑(韓和甲) 전 대표의 의원직 상실 확정으로 리더십 공백을 겪고 있는 민주당은 전날 당 대표단.의원총회 연석회의를 열어 비대위를 구성해 집단지도체제로 갈 것인 지, 아니면 장 상(張 裳) 대표 체제를 유지한채 당헌.당규대로 내년 2월 전대를 개최할 지를 놓고 당내 논의에 착수했다.

민주당은 연말까지는 일단 내부 탐색전을 거치겠지만, 내년초부터 전대 개최 문제를 중심으로 한 뜨거운 논란에 휩싸일 전망이다.

노무현(盧武鉉) 대통령과의 갑작스런 설전에 휘말린 고 건(高 建) 전 총리는 대응을 자제한 채 내년초 통합신당을 위한 `원탁회의' 구성을 구체화하고, 3-4월께 새로운 정치세력을 출범시킨다는 시간표를 맞추는 데 박차를 가할 것으로 보인다.

고 전 총리는 이날 김포 해병부대를 방문해 장병들을 위문한 것을 비롯해 자신의 특장으로 꼽히는 국정운영의 안정감을 부각시키는 데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여권내 `제3의 대선후보'로 거론되고 있는 정운찬 전 서울대 총장은 최근 정치 참여 가능성을 열어둔 것으로 해석될 수 있는 잇단 발언으로 주목받고 있는 가운데 26일에는 "충청인이 나라 가운데서 중심을 잡아왔다"며 `충청 역할론'을 꺼내들어 비상한 관심을 모으고 있다.

정 전 총장의 대권경쟁 합류 여부는 범여권의 정계개편 방향이 구체화되면 될수록 정치권의 주요 관심사로 부각될 전망이다.

여권에서는 당 복귀를 예고한 정세균(丁世均) 산자부장관과 천정배(千正培) 강금실(康錦實) 전 법무장관, 김혁규(金爀珪) 의원 등 이른바 `잠룡그룹'의 생존 경쟁이 연초부터 본격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여권과의 대선 경쟁에서 우위를 지키고 있는 한나라당은 신년초부터 박근혜-이명박 양강 구도에 3위 후보인 손학규 전 지사와 최근 경선출마를 선언한 원희룡(元喜龍) 의원 등의 추격전이 한층 치열해지는 가운데 이회창(李會昌) 전 총재의 정계복귀 문제도 민감한 사안으로 떠오를 전망이다.

한나라당 지도부는 새해에는 대선후보 경쟁 과정에서 경선전 이탈이나 불복 사태가 발생하는 것을 막는 것을 최대 과제로 삼고, 내년 6월말로 예정된 경선 시기를 여당 대선후보 확정 이후로 늦추는 문제와 오픈프라이머리(완전국민경선제) 도입 논란을 안정적으로 관리하는 데 초점을 맞출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연합뉴스) 맹찬형 기자 mangels@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