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의 핵실험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관측되면서 이를 막기 위한 국제 사회의 움직임도 분주해지고 있다.

유엔 등 국제사회는 한목소리로 북한에 핵실험을 자제하라고 촉구했다.

미국과 일본은 물론 중국도 핵실험이 강행될 경우 이제까지와는 다른 입장을 취할 수밖에 없다는 입장을 북한에 전달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핵실험 자제 '권고'와 함께 핵실험이 실행될 경우 응분의 조치가 뒤따를 것이란 '경고'가 동시다발적으로 나오고 있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는 지난 6일(현지시간) 북한에 대해 핵실험 계획을 포기할 것을 촉구하는 의장성명을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안보리는 의장성명을 통해 "국제사회의 권고를 무시하고 북한이 핵실험을 강행할 경우 유엔 헌장에 따라 그 책무에 맞는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비록 '유엔헌장 7조에 따라 무기금수 및 무역 금융제재를 의무화해야 한다'는 제재조항을 명시하지는 않았지만 일단 그 가능성을 열어둠으로써 안보리가 현 단계에서 취할 수 있는 최고 수준의 경고를 북한에 보낸 것으로 평가된다.

가장 긴박한 움직임을 보이는 나라는 역시 미국과 일본이다.

미국은 연일 '핵실험을 강행할 경우 그 다음날부터는 이전과는 다른 세상에 살게 될 것'임을 경고하고 있다.

아울러 군사적 제재 방안 및 추가 경제 제재 방안 등에 대해 구체적인 검토작업에 들어갔다.

미국은 핵실험이 강행되는 즉시 각종 제재안을 담은 결의안을 유엔 안보리에 제출할 계획으로 전해졌다.

특히 중국이 에너지공급 중단 등 경제 제재에 동참해야만 효력을 발휘할 것으로 판단,중국 설득에 외교력을 집중하고 있다.

이와 함께 주일미군 소속의 핵실험 감시용 특수정찰기 WC135C 를 출동시켜 함경북도 풍계리 등 핵실험 의심시설 주변을 정밀 정찰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의 대북제재는 점점 더 강화되고 있다.

일본은 한반도 주변 공해상에서 핵관련 물질을 적재한 혐의가 있는 북한 선박을 검문하는 방안에 대해 미국과 구체적인 협의에 착수했다고 일본 언론들이 보도했다.

일 정부는 이와 함께 독자적인 추가 경제 제제 조치도 준비 중이다.

구체적으론 지난 7월 미사일 발사 직후 입항 금지 중인 화물선 만경봉호 외에 북한 국적의 일반 화물선도 입항을 금지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일본 기업들도 대북 제재에 동참하고 있다.

신일본제철은 지난 7월 북한 미사일 발사 후 북한에서 수입 중이던 고로용 연료인 무연탄 수입을 중단한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 설득과 제재의 핵심 열쇠를 쥐고 있는 중국의 움직임도 심상치 않다.

중국은 유엔 안보리의 의장성명에 찬성함으로써 북한에 엄중한 경고를 보냈다.

유엔 소식통들은 중국도 '북한이 핵실험을 강행하면 이제까지와는 다른 입장을 취할 수밖에 없다'는 뜻을 밝혔다면서 중국의 태도가 변화하고 있다고 전했다.

중국은 이와 함께 '북한의 핵실험으로 야기되는 제3국의 침략에는 군사적으로 개입하지 않겠다'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조중우호조약' 개정안을 북한 외무성에 각서 형태로 전달했다고 대만 중앙통신이 보도했다.

이 같은 보도가 사실일 경우 이는 현재 중국이 꺼낼 수 있는 카드 가운데 가장 강력한 것 중 하나로 평가되고 있다.

도쿄=최인한·뉴욕=하영춘 특파원 janu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