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31 지방선거 여야 대진표가 거의 확정되면서 선거전이 후끈 달아오르고 있다.

여야 후보들은 지역경제 살리기 공약을 경쟁적으로 쏟아내며 '표심잡기'경쟁을 펼치고 있다.

최대 승부처인 서울에서는 열린우리당 강금실 후보와 한나라당 오세훈 후보가 강북 개발과 시청 이전 문제를 놓고 맞붙었다.

강 후보는 용산 일대 612만평을 '신도심'으로 개발하겠다는 구상이다.

시청 이전과 아파트 16만호 건설 공약도 내놨다.


오 후보는 '강북도심 부활' 프로젝트를 내세웠다.

뉴타운 광역화와 청계천을 중심으로 한 4개 남북축의 문화관광 거점개발 등을 제시했다.

오 후보는 시청 이전에 대해 "현 청사를 재건축하는 게 가장 경제적"이라며 반대했다.

특히 열린우리당은 5일 후보검증을 명분으로 오 후보의 과거 발언 등을 문제삼으며 "오 후보는 상황에 따라 입장을 바꾸는 무소신의 전형"이라고 공격하며 네거티브 선거전을 예고했고 한나라당측은 "(강 후보는) 보라색에서 흑색으로 선거전을 바꾼 것이냐"고 역공을 펼쳤다.

경기에서는 수도권 규제완화 문제가 쟁점이다.

열린우리당 진대제 후보와 한나라당 김문수 후보 모두 수도권 규제를 풀어야 한다는 입장이다.

다만 진 후보는 규제 폐지를 위해 중앙정부와 협력을 강조하는 반면 김 후보는 마찰도 불사하겠다는 태도다.

인천에서는 인천경제자유구역 개발 문제가 이슈로 떠올랐다.

열린우리당 후보인 최기선 전 시장이 저조한 외자유치 실적을 지적하며 공세를 편 데 대해 안상수 시장은 "151층 빌딩 건립 등 잇단 양해각서 체결로 대규모 외자유치를 위한 기반을 마련했다"고 반박하고 있다.

대전·충남에서는 행정도시 건설문제가 논란거리다.

여당은 한나라당이 제출한 행정도시특별법 폐지안을 쟁점화하고 있고 한나라당은 "얄팍한 선거용 정치공세"라고 맞섰고,박근혜 대표는 "행정도시 건설을 적극 지원하겠다"며 민심을 달랬다.

국민중심당이 교두보 확보에 성공할지도 변수다.

충북에선 호남고속철 남공주역 신설에 대해 지역민들이 "충북의 오송역이 위축될 수 있다"고 반발,쟁점화되고 있다.

대구·경북에선 지역경제 회생과 직결되는 수도권 규제완화 문제가 이슈다.

최근 경기 파주에 LG필립스 LCD 공장이 준공된 것을 놓고 책임공방이 한창이다.

마땅히 6세대 생산라인이 있는 구미로 올 것으로 기대됐는데,규제완화로 수도권에 빼앗겼다는 것이다.

한나라당 후보들은 "참여정부 분권화 정책에 위배된다"며 정부·여당을 공격한 반면 여당 후보들은 "경기지사 등 한나라당측이 앞장서서 규제완화를 외치고 있다"고 맞불을 놓고 있다.

한나라당 '텃밭'인 부산에서는 열린우리당과 민주노동당 후보들이 '한나라당 심판론'을 내세우고 있다.

경남에서는 '준혁신도시' 논란이 일고 있다.

경남에 배정된 12개 공공기관 중 3개를 마산에 준혁신도시를 건설해 이전하겠다는 김태호 지사의 구상에 열린우리당 김두관 후보가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강원에서는 2014년 평창동계올림픽 유치 문제를 두고 논란을 벌이고 있다.

열린우리당 이창복 후보가 동계올림픽 유치를 위해 남북 공동개최를 주장한 데 대해 한나라당 후보인 김진선 지사는 "시간과 이동거리 등 현실성이 떨어지는 무책임한 주장"이라고 반박했다.

제주에서는 한나라당을 탈당한 김태환 지사의 거취가 변수로 떠올랐다.

무소속인 김 지사는 최근 열린우리당에 입당키로 결정했다가 갑자기 바뀌는 등 오락가락행보를 보였다.

양준영 기자 tetriu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