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일 여당의 6개 법안 '강행처리'로 급속히 냉각된 여야관계가 좀처럼 회복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열린우리당과 한나라당은 3일에도 국회파행의 책임을 서로에게 돌리며 날선 공방을 주고받았다.

열린우리당 지도부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부동산법 강행처리의 정당성을 강조했다.

정동영 의장은 "민생을 외면한 한나라당의 막무가내식 '사립학교법 연좌제' 요구에 걸려 아무것도 처리 못했다면 부동산 시장이 오늘부터 요동쳤을 것이고,무기력한 여권을 질타하는 목소리가 팽배했을 것"이라며 "상상만 해도 끔찍하다"고 말했다.

김한길 원내대표도 "어제 본회의장에서는 한나라당의 무리한 요구에 인질로 잡혀 있던 시급한 민생법안을 구출해내기 위해 합법적이고 유리한 수단을 동원한 것"이라고 맞장구를 쳤다.

정 의장은 또 한 라디오 프로그램과의 인터뷰에서 사립학교법 재개정과 관련,"개방형 이사제의 'ㄱ'자도 건드릴 수 없다"고 말해 강경 대응방침을 재확인했다.

이에 대해 한나라당은 열린우리당이 정략적으로 국회를 망치고 정국을 파행으로 몰아가고 있다고 강력 비난했다.

박근혜 대표는 중앙선거대책위 회의에서 "여당이 또다시 법안들을 날치기 처리했다.

국회에 대화와 의회주의가 없어졌다"면서 "열린우리당은 '숫자 힘'만 믿고 국민과 야당이 뭐라 하든 자기 맘대로 하는 '위험천만한 정권'이 됐다"고 비판했다.

이재오 원내대표는 "국가안위 등 긴급성이 있는 경우 여야 원내대표 합의로 직권 상정할 수 있도록 국회법을 개정하겠다"고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이어 "한나라당 의원들의 본회의장 출입을 저지한 정체불명의 괴한들에 대해 진상조사해 업무집행방해로 사법당국에 고발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인식·양준영 기자 sskis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