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권경쟁에 뛰어든 열린우리당 내 40대 재선 의원들의 후보 단일화론이 급부상하고 있다.


김부겸 의원이 처음 제기한 데 대해 이종걸 임종석 의원이 적극적으로 동의했고 김영춘 의원도 공감을 표하고 나섬에 따라 4인의 단일화 여부가 2·18 전대의 중요한 변수가 될 전망이다.



단일화 움직임은 조직력 등 세에서 정동영 김근태 상임고문에게 절대 열세에 놓인 상황에서 '40대기수론'을 앞세운 후보가 난립하면 공멸할 수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김부겸 의원은 18일 "40대 후보가 너무 많다는 것이 당원들의 지적"이라며 "'40대 역할론'이 위력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후보를 단일화할 필요가 있다"고 단일화의 필요성을 제기했다.


이에 이종걸 의원은 19일 출마회견에서 "두 김 의원과 임 의원에게 세대교체와 정권 재창출을 위한 40대 재선의원 후보자회의를 제안한다"면서 "각자의 정치적 이해타산을 떠나 후보 단일화를 비롯한 40대 재선후보의 단합과 승리를 위한 원칙과 방향을 정해야 한다"고 적극 가세했다.


임종석 의원도 "일단 예비선거까지는 모두가 자신의 목소리를 마음껏 낸 뒤 그 다음 본선에서는 지지율에 따라 단일화될 가능성이 열려 있다"고 화답했다.


그렇다고 당장 후보 단일화 논의가 급진전될 것이라고 보기는 어렵다.


김부겸 이종걸 의원은 본선행을 결정할 예비선거(다음 달 2일) 전 단일화를 주장하는 반면 김영춘 임종석 의원은 본선 이후에 무게를 싣는 등 입장차가 있다.


때문에 당 주변에서는 단일화하거나 2명 정도로 줄여 공동선대본부를 꾸리는 방안이 현실적이라는 얘기도 나온다.


이재창 기자 leejc@hankyung.com